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인사직무, 지원자의 태도와 자세가 당락을 좌우합니다
멘토
인사/총무/노무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마지막 학기를 막 끝낸 취업 준비생입니다. 빨라지는 은퇴시기와 좋지 않은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서 공기업을 목표로 했고,  인사 분야 쪽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Xiuxia Huang

지난 18년도 하반기에 사기업 인사직무에 지원 했지만, 서류에서부터 탈락했습니다. 한참 전부터 이쪽 직무를 생각해서 관련 활동을 해온 것은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일로 만들기 위해 노무사 공부를 고려중입니다. 

멘토님께서는 현재 근무하고 계시는 인재개발부서에 취업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당장 졸업을 앞둔 시점에서 어느 것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조언 부탁합니다. 바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

💬 멘토의 답변

인사 직무, 소수 인원만 채용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지난해 하반기에 인사직무에 도전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니 유감입니다. ‘빨라지는 은퇴시기와 좋지 않은 외부 환경으로 공기업을 생각했다’고 했는데, 많은 공기업 지원자들의 고려 요소 중 하나인 것 같네요. 다만 그만큼 지원자가 많겠죠?

멘티님이 인사 직무를 재밌게 할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했다고 했는데 당연히 공기업에서도 인사직무를 수행할 수 있으니 이 점도 고려해보길 바랍니다. 

ⒸPixabay


사실 인사 직무를 위해 구직자가 정말 많은 노력을 했다고 어필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이 노무사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기업에서도 지원자를 진지하게 생각하겠죠. 노무사 최종합격을 하지 않아도 노무사 자격증 공부를 했다는 것만으로도 아주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겁니다.

저도 타사 HRM(인적자원관리) 부분에 서류합격 후 면접에서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니 당연한 결과였던 것 같습니다. 

우선 인사직무는 뽑는 인원이 매우 적습니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뽑는 인원이 1~2명 정도일 정도로 정말 적습니다. 따라서 지원자가 전문성 없이 모호한 태도로 인사직무에 지원한다면 실망감만 커질 수도 있습니다. 지난해 처음 지원한 듯한데, 어쩌면 서류 탈락은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릅니다. 

Ⓒjanews

HRD, HRM 분야별로 무기를 장착하세요

여기서 질문 하나만 할게요. 멘티님은 인사 직무가 과연 어떤 업무를 하는지, 그리고 HRM과 HRD(인적자원관리)가 무엇을 하는지 직무 분석 공부를 한 적이 있나요?

인사 직원에게 어떤 지식과 태도가 필요하며 어떤 스킬을 활용해야 하는지 직무분석을 해봤다만 무엇을 해야 할 지는 의외로 명확하게 알게 될 겁니다. 

HRD 지원자라면 작은 교육 업체 등에서 경험과 경력을 쌓아보세요. 잘 와 닿지 않아서 두루뭉술하게 느껴졌던 HRD 분야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고 실무적인 감각을 좀 더 키울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경험들이 서류나 면접 전형에서 크게 작용할 겁니다. 

참고로 지난해 입사한 제 후배 두 명이 모두 짧은 기간이나마 타사에서 HRD관련 업무를 했어요. 직무를 조금이나마 이해한 게 도움이 되었던 걸로 보입니다. 

HRM 분야에선 노무사 자격증이 결정적입니다. 또한, HRM 분야의 트렌드와 꿀팁을 공유하자면, 데이터 기반, 빅데이터 기반 기반의 인사관리가 뜨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주먹구구식으로 인사를 하는 게 아니라 거주지/전공/이전 근무지/나이/성별/교육/ 자격증 등 다양한 인사정보를 데이터화하고 분석해 퇴사율을 줄이고, 적재적소로 인사이동을 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죠, 앞서 말했듯 인사 부서는 특별한 1~2가 뽑히는 곳입니다. 이런 무기를 장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Jirapong Manustrong

가장 중요한 건 지원자의 태도입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분석입니다. HRM과 HRD 모두 지원자의 태도와 자세를 가장 중시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이 쉽게 바꿀 수 없는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자연스레 면접 시 지원자의 태도나 자세를 파악하고자 많은 질문을 할 겁니다. 

인사나 인재 교육 부서에서 일하려면 특유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HRM 부서에서는 우선 중립성을 지켜야 합니다. 원칙과 기준에 대한 엄격성, 다양한 회사 구성원과 소통할 수 있는 대인관계, 회사를 대표하는 직무로써 신중한 언행과 태도 등이 요구되겠죠. 이 외에 애사심과 충성심, 높은 직위의 구성원과도 인터뷰할 수 있는 능력, 또렷한 언행 습관 등이 필요합니다.
  
한편 HRD는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부서로서, 이곳에서 일하려면 기발한 사고와 기획력이 동시에 갖춰야 합니다. 다양한 구성원을 이해하되 동시에 그들을 이끄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교육으로 풀어야 하죠.

ⒸAlexander_Borisenk

제가 느끼기엔 멘티님은 아직 직무 공부와 분석 그리고 왜 이 분야를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성찰이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영어 자격증도 준비된 것 같고 대학 생활도 열심히 해왔으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특정 직무를 하겠다는 구체적인 노력이 추가된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졸업을 앞두고 있어서 조바심을 느끼는 것 같은데 너무 초조해 마세요. 정년이 빨라지고 있는 만큼 조금 늦더라도 내가 원하는 곳에 입사하는 게 오히려 더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부족한 답변이지만 제가 필요하거나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멘티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화이팅!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