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위해 ‘스펙의 함정’을 조심하세요.
현대자동차 · 엔진설계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일을 좋아하는 기계공학과 2학년 학생입니다. 2년의 대학 생활 동안 봉사활동 200시간, 창업대회 참가 등의 경험을 했고 3점 중후반대의 학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후 유럽으로 교환학생을 갈 예정이기도 해요.

저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상적이고, 틀에 박힌 일보다 도전적인 일을 직업으로 삼고 싶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자동차 업계 PM이나 각종 연구개발 업무가 저에게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이렇습니다.

ⒸMikes Photos

1. 제 전공과 관련해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업무를 할 수 있는 직무나 직업이 있을까요?

2. 저는 그동안 몇 가지 경험들을 해왔지만 굵직한 대외활동이나 직무 관련 경험이 없습니다. 그래서 직무 경험을 하기 위해 학부 연구생이나 인턴 프로그램을 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일반기계 기사 자격증도 취득할 예정이에요. 이런 계획이 괜찮을지, 저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 요즘 주변 사람들이 공기업을 많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기업은 연구개발 직무가 없고, 무슨 일을 하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공기업이 제 성향에 맞을 것 같지도 않고요. 기사 자격증은 공기업과 상관없이 취득할 생각이지만 대세에 따라 저도 공기업 준비를 해야 할 지 고민입니다. 공기업에서 엔지니어로서 일하게 되면 무슨 일을 하는지, 직무를 어떻게 배정받는지 궁금합니다.

바쁘실 텐데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 장태수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잘 읽어봤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미래를 위해 고민하시는 자세와 생각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하세요. 다만 조언 드리기 전에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저는 멘티님께 최대한 유용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혹시나 멘티님이 듣기에 제 조언이 지금 당장은 유쾌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멘티님께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답변해 드릴게요. 

또한, 단순히 취업만을 위한 조언이 아니라 멘티님의 인생과 행복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답변을 드릴 거예요. 다소 반갑지 않은 내용이더라도 제 의도를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멘티님께서 보완하실 점을 솔직하게 말씀드리겠지만, 잇다에 이렇게 질문을 주신 이상 평균적인 대학생보다는 훨씬 훌륭하십니다.

Ⓒrawpixel.com

회사는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원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를 먼저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대생으로서 전공을 살려 취업할 때는 본인의 강점과 역량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익 점수나 자격증 유무, 봉사 시간 같은 기본적인 스펙도 물론 필요하지만,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일을 잘할 수 있을지, 성실한 자세를 가지고 있는지, 회사에서 돈을 주고 채용할 가치가 있는 사람인지의 여부에 관심이 있는 거죠.

멘티님께서는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대학 생활 2년 동안 여러 활동을 하셨고 잘하셨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펙들은 서류 통과를 위한 최소한의 기준인 것이죠. 만약 멘티님이 사장의 입장에서 신입사원을 뽑는다고 가정해보면, 어떤 사람을 선호할 것 같나요? 함께 일하기에 편하고 적합한 사람을 더 좋아하지 않을까요?

따라서 멘티님의 성실성, 역량, 성격, 사회성, 업무 능력같이 본질적인 부분을 키우는 데 집중하시는 것이 취업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최소한의 서류 통과 기준을 충족했다면, 그 이상의 외형적 스펙에 너무 많은 시간, 돈,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이 낭비는 아닐지, 깊이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Margaux Olverd

창의적인 업무를 원한다면 정부 산하기관 연구소가 적합

업무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멘티님께서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일을 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일반 회사의 연구소보다는 정부 산하기관 성격의 연구소에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회사는 이익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틀에 박히거나 반복적인 일을 할 확률이 높아요. 반면 정부 산하기관의 연구소는 이익보다는 연구 자체를 목적으로 일을 합니다. 그래서 멘티님 성향에 맞는 곳은 후자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물론 일반 회사에도 선행기술개발과 같은 부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서는 신입사원을 채용하지 않고, 인원도 굉장히 소수입니다. 회사 내에서도 업무 능력을 기준으로 엄격하게 선발하고 있으니 가능성을 잘 판단해서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스펙의 함정에 속지 마세요

그리고 전공을 살려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계획을 물어보셨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물음을 중점적으로 고민해보세요. 내가 잘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관심이 없는데 취업을 위해 억지로 하는 경험들은 아마 하는 내내 고통스럽고 최선을 다하지 않을 확률이 높을 거예요. 그렇다면 그 경험을 본인 것으로 가져와서 발전하기도 어렵고, 관심 없는 분야의 경험으로 취업이 돼도 직장생활이 만족스럽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취업 자체가 인생의 목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작인 거죠. 만일 본인이 관심 없는 분야에 취업해서 오랜 시간을 참고 일한다는 상상을 해보세요. 직업을 선택할 때 만족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당연히 아실 것 같습니다. 

ⒸSkitterphoto



그래서 제 생각에는 ‘스펙의 함정’에 속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에 별로 도움이 안 되고, 나와 무관한 스펙을 쌓는 것에 너무 집착하게 되면 본인이 힘들 수 있으니까요.

제가 입사할 때는 운이 좋아서 영어 점수가 없어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토익이나 한국사, 기사 자격증, 공모전, 학부 연구생 경험 등 스펙이 별로 없었는데도 취업에 성공했어요. 저랑 비슷한 동기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제가 다니는 회사가 특수할 경우일 수도 있으므로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인사 담당자들은 어느 회사나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인사 담당자는 눈에 보이는 스펙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기업 취업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요즘 공기업이 취준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대세와 무관하게 멘티님께서는 본인 내면의 목소리에 집중해서 자신을 발견하는데 힘을 기울이면 좋을 것 같아요.

공기업은 일반 회사보다 더 규칙적인 업무를 할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멘티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연구개발 직무도 없다면 멘티님 성향에는 적합하지 않아 보여요. 물론 저는 공기업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없어서 자세한 답변이 어려우니 이해해 주세요.

인생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은 외부에 있지 않고 내면에 있습니다. 사람마다 그 방법이 다르니까 누가 대신 찾아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스스로 찾아야 하는 거죠. 지금 저에게 주셨던 고민은 쉽게 해결할 수 없고 오랜 시간에 걸쳐 탐구해야 하는 어려운 질문들입니다. 아직 시간이 많으니까 천천히 오래 고민하시고 노력하신다면 꿈을 이루실 수 있을 겁니다. 행운을 빌겠습니다!

장태수 멘토
현대자동차 · 엔진설계
연구/설계
사람의 마음, 심리, 뇌과학, 자기계발에 관심 많은 현대자동차 연구원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