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질문드렸던 고분자 공학과 학생입니다. 전에 멘토님께 답변을 받은 뒤 연구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와 연료전지 시스템 평가 직무 중에 어떤 직무에 지원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우선 설계파트는 우대사항에 CAD와 같은 설계 프로그램을 운영해본 경험이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램 관련 지식과 경험이 없다면 평가파트에 지원하는 게 더 나을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또 멘토님이 해주신 답변에서 기계, 전기 전자과와 다르게 고분자 공학과라서 강점을 가질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고분자에 대한 지식이 있기 때문에 강점이 있는 것이라고 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일단, 배터리 시스템 내에 전해질 중 고분자가 쓰일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 부분 외에도 고분자가 쓰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고분자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면 단순히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중점으로 말씀하신 건가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안녕하세요! 다시 질문해주셔서 정말 반갑네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릴게요.
직무 선택에 고민? 하나하나 따져서 고려해보세요
우선 배터리/연료전지 설계팀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팀 내에서 연구원들이 하는 업무는 전부 다릅니다. S/W를 다루는 인원도 있고, 배터리 스택 및 성능(충전성능, 소재개발, 안전성 등)을 담당하는 인원, 배터리를 차량 안에 탑재하는 패키징을 설계하는 인원까지 업무가 상당히 다양합니다.
채용공고에 3D 툴 사용 가능자를 우대한다고 적혀있는 건 아마 패키징이나 배터리 구조설계와 같은 부분을 담당하는 사람을 뽑는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확실히 3D 툴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기계과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적어드렸다시피 3D 툴을 다루지 않는 영역도 설계팀에서 담당합니다. 이번 채용 공고에서 배터리 소재개발 등의 인원을 채용하려는 지 여부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부분에서는 기계공학보단 화학 공학/고분자 공학이 훨씬 유리한 건 사실이겠죠?
학부시절 4년 동안 공부해보시면서 멘티님이 설계 쪽에 더 관심이 있었는지 평가 쪽에 더 관심이 있었는지 한번 되짚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평가는 단순 평가 업무가 아니라 평가한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고 개선하는 구체적인 안건을 제시하여 설계팀과 협업하는 업무까지 진행하고 있어요. 이 부분에 있어서도 배터리 소재와 관련된 고분자공학 전공자가 필요할 수 있겠죠?
다른 채용공고와 달리 유난히 배터리 및 연료전지 설계/평가에서 고분자 공학이라는 특정 학과를 콕 집어서 언급했다는 건 관련 전공지식이 그 분야에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고분자공학 전공자가 아니라 정확히 어떤 과목을 배우셨는지까지는 잘 모르겠으나, 배터리 소재개발 등 학부 시절에 배우신 점이 있다면 자신 있게 '난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어필해보세요.
전공은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을 수도! 진짜 강점을 생각해볼 것
이번 채용공고를 보시고 자동차 회사에서 조금 마이너한 전공인 고분자공학을 전공하셔서 지원이 조금 망설여지시는 것 같네요. 멘티님이 자소서 작성 전에 몇 가지 생각해볼 거리를 드릴 테니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내가 고분자공학과에서 4년 동안 배우면서 배터리가 탑재된 자동차에 관련된 내용을 어떤 걸 배웠나?
- 왜 저 특정 공고에만 고분자공학이 들어가 있는 것일까?
- 학부 시절 어떤 경험들이 내가 자신 있게 언급할 만한 경험일까?
참고로 채용 프로세스에서는 전공이 중요할 수 있지만, 추후 업무 배정 후에는 멘티님이 어떤 전공 출신이었는지가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기초적인 업무 지식은 회사에서 전부 교육해주고, 심지어 3D 툴 사용 방법도 아주 기초적인 수준부터 다 가르쳐줍니다.
자동차회사에서 마이너한 고분자 공학을 전공하셨다고 해서 너무 '고분자 공학만의 강점'을 부각시키려고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멘티님이 학부 시절 공부하면서 발휘했던 여러가지 공학적 센스나 프로젝트 경험을 언급하시면서 이러한 경험과 역량들이 특히 어떤 부분을 개선하는 데 쓰일 수 있겠다를 고민하신 뒤 자소서를 작성해보세요.
멘티님이 지금 하고 계신 고민이 많이 공감되어서 답변을 좀 상세하게 작성해봤습니다. 역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온라인 상의 글로 적어내려 하니 어렵네요. 또 궁금하신 점 있으면 질문해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