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작년에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인사직무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사실 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전에는 기업 공채와는 전혀 상관없는 진로를 생각했던 터라 아직 많이 막막합니다.
노동법 지식을 제외하면 인사팀에서 노무사 자격증을 우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한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준비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인사직무 지원자로서 필요한 역량 및 추천하고 싶은 활동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정말 막연하게 준비하던 중 멘토님을 알게 되어서 다행입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늦었지만, 공인노무사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인사팀에서는 신입보다는 경력자를 선호합니다
인사팀에서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분을 우대하는 것은 사실이나 신입보다는 경력을 갖춘 노무사를 더 우대합니다. 여기서 경력이라 하면, 기업체 경력도 있겠지만 통상적으로 노무사로서 3년 정도 실무를 해보신 분을 말합니다.
노무사를 우대하는 이유는 실무 능력 뿐 아니라 법률적인 해석이나 적용까지 가능한 재원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노사와 관련된 사건, 사고가 발생 시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으로 해결해주길 기대하는 것이죠.
인사 직무는 결국 소통의 영역입니다
인사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라면 무엇보다 의사소통과 설득 능력입니다. 노동자 측과 사측, 양쪽의 입장도 모두 알아야겠지만, 주로 사측 입장에서 법률적인 해석 및 적용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논리력과 판단력, 그리고 이를 노사 양측에 잘 이해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및 설득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판례, 사례에 대한 기본 지식과 실제 처리 경험이 필요합니다. 지식도 중요하지만, 실무 능력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노무사 사무실에서 진행되는 사건 수임, 법 적용, 진행, 해결 등의 프로세스를 경험해본 경력자를 선호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제 답변이 멘티님의 고민에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편하게 질문해 주세요. 멘티님을 응원합니다.
멘토님 덕분에 진로에 대한 답을 찾았습니다. 기업 입사를 조급하게 원하고 있었는데, 조금 천천히 경력을 쌓은 후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멘토님,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