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게임 기획과 게임 시나리오, 어떤 루트로 취업에 도전해야 할까요?
네오위즈 · 게임기획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졸업을 코앞에 둔 취준생 멘티입니다.

저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고 싶지만, 전공이 게임과 전혀 무관하고, 준비해놓은 스펙도 미비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멘토님의 조언을 받아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준비하고 싶습니다. 다만 순수하게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서 일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게임
기획까지 관심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EKKAPHAN CHIMPALEE


저처럼 시나리오 작가, 게임 기획을 꿈꾸는 학생이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김예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저도 게임 기획자로서 시나리오 작업까지 겸임하고 있는지라 멘티님의 질문이 참 반가웠습니다. 참고로 게임 기획 분야는 전공을 까다롭게 보지 않으니 비전공자여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Castleski


게임 기획자로 진입한 뒤, 시나리오까지 노리자
멘티님이 알고 있는 것처럼, 
순수하게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 일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최근 게임 업계를 살펴보면, 스토리를 크게 중시하지 않고, 시나리오가 필요해도 외주 작가를 주로 쓰는 편이거든요. 시나리오에 공을 들여야 하는 프로젝트는 아예 경력이 많고, 검증된 전문 작가를 초빙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게임 회사에 지원할 때부터 시나리오 작가만을 노리고 도전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이런 현실 때문에
지망생들에게는 우선 게임 기획으로 진입한 다음, 시나리오를 겸임하는 것을 권하고 있어요. 멘티님께도 이러한 커리어 방향을 추천합니다.


©Minerva Studio


시스템 기획자? 콘텐츠 기획자?

그렇다면 ‘게임 기획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게임 기획자는 직무상 시스템 기획자와 콘텐츠 기획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회사에선 잘하는 분야에 따라 일을 나누어 맡기기도 합니다.

게임 퀘스트를 예로 들어 두 직무의 차이점을 설명하겠습니다.
시스템 기획자는 퀘스트가 프로그램 안에서 어떻게 작동될지 기술한 개발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퀘스트가 어떻게 시작될 것인가, 보상 아이템은 어떤 테이블에서 정의할 것인가. 이런 규칙들을 만드는 거죠.

반면
콘텐츠 기획자는 만들어진 시스템 안에서 어떤 내용으로 퀘스트를 채워나갈지 구성합니다. 쉽게 말해 “도적단에 잡혀간 친구를 구해줘!”라든가, “배고프니까 과일 좀 따다 줘!”라는 식의 내용을 만드는 거예요. 따라서 콘텐츠 기획자는 각각의 퀘스트마다 작은 시나리오를 구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frica Studio


’깊이 있는’ 게임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이제 게임 기획자가 되기 위해 길러야 할 역량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게임 업계는 
눈에 보이는 스펙보다 ‘깊이 있게 플레이한 게임’의 여부를 비중 있게 평가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깊이’인데요. 적당히 튜토리얼만 해본 게임 100개의 경험보다, 끝까지 플레이했던 게임 5개의 경험이 더 의미 있습니다.

아무래도 게임 회사다 보니, 업무를 논할 때 경쟁사 게임이나 최근 트렌드를 많이 다루게 됩니다. 여기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명작 게임은 물론이고 최근 출시작까지 두루 접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Aaron Amat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깔끔한 글쓰기 능력을 키우세요
다음으로는 
깔끔한 글쓰기 능력입니다. 기획자는 말 그대로 기획서를 생산하는 사람입니다. 문서를 작성해 다양한 사람에게 내가 원하는 바를 전달하는 역할인 거죠.

따라서
 누구나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기획서를 쓰면 프로젝트 진행이 순조로워집니다. 이렇게 ‘글 잘 쓰는 사람’이라는 인정을 받으면, 글을 써야 하는 상황이 닥쳤을 때 당연히 그 사람을 먼저 찾겠죠? 사실 저도 시나리오와 관계없는 일을 하다가 글로 좋은 평가를 받아 결국 시나리오까지 담당하게 됐습니다.

결과적으로 게임 분석 문서나 역기획서 등을 지원 포트폴리오에 담을 때, 보는 사람이 읽기 쉬운 문장을 쓰도록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직관적인 구성을 고민하는 것은 필수!
사실 제가 게임 기획자로 막 입사했을 때, 지금처럼 시나리오 작업을 하고 있으리라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를 경험하다 보니 새삼 깨달은 점이 많아요.

저는 요즘 작업하면서 플레이어의 뇌리에 남는 문장으로 대사를 구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설명은 최대한 배제하되, 대사만 슬쩍 넘겨봐도 시나리오가 전달될 수 있게 하는 거죠.

이는
게임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이용자가 긴 텍스트를 견디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용자 비율을 따져보면, 시나리오 내용에 크게 관심이 없는 사람이 많습니다. 결국 읽는 사람만 텍스트를 읽는 건데요.

따라서
텍스트를 대충 넘기는 이용자에게도 기본적인 시나리오나 흐름을 전달하기 위해 직관적으로 구성하고자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멘티님도 시나리오 작가를 꿈꾼다면, 평소에 게임을 깊이 있게 플레이하면서 많이 고민해보세요. 텍스트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게임 설정과 시나리오를 쉽게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눈여겨봐야 합니다.

여러 이야기를 적다 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제가 드린 답변이 부디 멘티님의 취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투를 빕니다!


김예림 멘토
네오위즈 · 게임기획
서비스 기획/UI, UX
1n년차 현직 게임 기획자입니다.
제가 처음 게임 기획자를 꿈꿨을 때만 해도, 주변에 이쪽 일을 하는 사람도 없고, 정보도 없어서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업계가 커지면서 블로그, 유튜브, 학원 등 정보가 넘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정보가 너무 넘치는 바람에 도리어 가장 중요한 현장의 실무 정보를 얻기는 더 어려운 시대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랜 게임 회사 생활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여정에 작게나마 보탬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