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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자가 잡아주는 게임 PM 직무 포트폴리오 가이드라인!
넥슨게임즈 · 사업실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티님,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게임 PM 직무에 일하고 싶은 취준생입니다. 


현재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완성했으나, 포트폴리오를 어떤 내용으로 만들어야 할지 이 직무에서 근무해본 적이 없어서 아무리 생각해도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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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PM 직무를 지원 할 때 포트폴리오를 어떤 내용으로 만들어야 할까요? 가능하다면, 구성도 가르쳐주셨으면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참고하겠습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큰 도움 될 것입니다!


💬 한효상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사업 PM 포트폴리오에 대해 문의를 하셨는데요!

 

Evgeny Karandaev

 

포트폴리오 접근 게임 경험과 분석을 통해 해보세요

대략 사업 PM의 개념은 ‘내부 중간 관리직’이자 한 프로젝트, 즉 게임의 성공을 위해 전체적인 ‘총괄직’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실무를 위해선, 기본적인 게임에 대한 이해도와 적절한 근거를 통한 자신만의 결론 도달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서 ‘게임 분석’ 쪽으로 준비해보심이 어떨지 조심스럽게 견해 드려봅니다.

 

멘티님께서 요청하신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실상 말씀드리기가 어렵다는 점 양해를 부탁드릴게요. 그 이유는 포트폴리오에서 분석할 성공한 게임을 정하는 것에는 여러 의도와 그 의도에 걸맞은 기준이 있기 때문인데요. 

 

rawpixel

 

게임 산업의 성공 여부는 의도와 기준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최근 쏟아져 나오는 흔히 말하는 양산형 게임의 경우, 사업적인 관점에서 봤을 땐 성공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 데이터와 감성들을 토대로 사업적으로 성공했다는 걸 증명할 수 있지만, 또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 부분에서는 실패했다고 보는 사람들이 있겠죠.

 

여기서 이를 사업적으로 성공했다! 라는 것을 기준과 의도로 분석할 것인지, 사업적으로는 성공했지만, 재미 부분에서는 실패했다! 라는 걸로 분석할 것인지는 근거도 과정도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구성 및 목차도 달라질 것입니다. 따라서, ‘게임 분석’ 쪽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싶으시다면, 어떤 부분들을 선정하시고 보셔야 할지에 대한 간략한 가이드라인을 제공 드려볼 테니 한번 보시고 정리해보시면 금방 구성도 나오실 거라 사료됩니다.

 

Aaron Amat 

 

포트폴리오 가이드 라인

1. 기준이 되는 게임 사업 선정

먼저 첫번째로는 위 내용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성공한 게임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실패한 게임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성공의 기준이라 함은, 사업 PM의 관점에서 사업적으로 성공한 게 가장 좋은 시나리오겠지만, 신입에게 전문성을 요구하기엔 벅차고 그 합당한 근거를 찾기란 대단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에 다소 어려우실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렇기에 그 기준을 차라리 가벼운 기준으로 정확한 근거를 통해 풀어나가 결론에 도달하셨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유저의 감성을 자극하여 서비스한 사례, 애정으로 키우는 게임, 킹스레이드 이런 내용들이 있겠죠.

 

2. 게임 플레이

제일 중요한 것은 분석할 게임을 진득하게 해보는 것입니다. 게임은 감성 컨텐츠입니다. 해보지 않고선 아무리 문서화하여도 그 감성을 이해하기 힘든 게 바로 게임입니다. 따라서, 본인 역시도 그 내용을 잘 담기 위해선 게임을 심도있게 재미있게 플레이해보셔야 하고 이를 통해서 하고 싶은 말들을 정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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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커뮤니티를 통한 동향 파악

동향과 평가를 통해 유저의 감성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세적인 문제점 또는 칭찬 거리들이 있다면 그 유저들의 이야기들이 하나의 강력한 근거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게임의 장점과 단점을 가장 빨리 파악할 수 있는 매개체기도 하구요.

 

4. 업데이트 및 이벤트 내용 파악

모든 업데이트와 이벤트는 목적과 기획 의도라는 게 있습니다. 사실상 직접 PM 업무를 맡으시면서도 데이터에 따라, 또는 유저 피드백에 따라 컨텐츠를 직접 기획할 수도 또는 이벤트를 통한 서비스 유지 보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기본적이지만  월초 또는 월말에 왜 캐시백을 진행하고, 런칭하자마자 왜 30일 출석 이벤트에, 7일 출석 이벤트가 동시 진행되고 이런 부분들의 의도들을 대략 나마 추측해보는 연습을 하시면 본인의 역량뿐 아니라 포트폴리오 내 게임 분석에서도 하나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은 사실 비단 포트폴리오 작성 뿐 아니라 실무에도 늘 해야 하는 연습들 중 하나기도 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게임은 감성 컨텐츠이기 때문에 유행과 트렌트가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변화합니다. 따라서 지속해서 게임 트렌드 파악 및 자신의 경험과 예시를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통한 연습도 중요하니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의 취업 준비 행보에 진심으로 건승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효상 멘토
넥슨게임즈 · 사업실
서비스 기획/UI, UX
게임 업계는 문과생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지지합니다.
게임 업계와 관련하여 막막해 하시는 여러분들에게 길잡이가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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