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B2B 영업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시는 점 응원합니다.
ⒸNopparat Khokthong
B2B 영업 직무는 성별에 관계없이 일합니다
영업직무는 남성적인 특성이 강할 것 같아 걱정하시는데, 이는 고객군 특성에 따라 다르고 오히려 여성 영업사원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사내 B2B 영업사원들 중 여성이 크게 활약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이나 화장품 업계는 여성 영업인이 강합니다. 게다가 이 시장은 규모도 큰 편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참고로 B2B 영업사원 남녀 비율이 약 7:3 정도입니다.
그리고 B2B 영업직원으로 입사했는데 여자라고 해서 사무직이나 다른 업무를 시키지 않아요. 성별에 관계없이 통신사 영업 대표로서 자신의 고객사를 담당하고 통신서비스를 판매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어떤 B2B 영업사원이 되고 싶은지, 어떤 산업군의 통신서비스를 책임지고 싶은지 뚜렷한 계획을 세우시고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Andrei_R
주로 통신 서비스를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사내 조직과 관련된 사항은 대외비라, 전체적인 상황만 알려드릴게요. B2B 영업은 크게 중대형 고객을 영업하는 조직과 소기업을 영업하는 조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중대형 고객의 경우는, 산업군별로 팀을 나눠 영업하고 있습니다. 멘티님이 질문에서 말씀하신 고객 구분이 이에 해당하는 것이지요. 소기업은 수가 많아서 지역별로 팀을 나눠 영업합니다.
B2B 영업사원이 하는 일은, 금융고객을 상대로 하는 업무를 예로 들면 금융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자결제나 보안이 강화된 전용회선 또는 메시지 서비스 같은 통신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예컨데 제가 소속된 통신사에서 코스트코 온라인 몰에 전자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계약한 적이 있습니다. 이 계약 건으로 통신사는 전자결제 시스템 업계 2위에서 1위로 도약했습니다. 영업사원이 자신의 역할을 잘 해낸 성공적인 사례죠.
Ⓒpressfoto
공학 계열 전공자는 오히려 드문 편입니다
멘티님이 전공을 걱정하시는데, 물론 공대 출신이 B2B 영업사원을 할 경우, 기술적인 부분에서 이해력이 높아 유리하기는 하겠지만 공대생은 통신사의 기술 분야로 지원을 많이 하므로 실제 영업직에는 공대생이 드뭅니다. 오히려 인문 사회 계열의 전공자가 대부분이죠.
그러니 자신 있게 B2B 영업직무를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면접관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원자가 자신 있게 이야기를 하면 호감이 가고 이야기에 집중해서 듣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이라서, 공대생이 아니라서 불리한 점을 생각하기보다, 멘티님의 장점을 활용해 취업 준비를 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연말 잘 보내시고,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