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직무 클래스를 수강한 취준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영업관리 직무에 관해 질문이 생겨 메시지를 드려요.
©Chris Barbalis
직무관련 자격증이 아직 없어 유통관리사 2급, 물류 자격증 취득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에 관한 멘토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더불어 유통업계 워라벨에 관해서도 질문드려도 될까요?
강의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영업관리는 많은 일을 수행해 특별한 하나의 역량이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어떻게 ‘직무 역량’에 매칭해 자소서나 면접에 투영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격증이 만능이 아니라 업무 역량을 설득하는 게 우선이라는 뜻이죠.
다만 유통관리사 2급은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자격증입니다.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기소개서에 이런 노력을 어필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단기간 학습 후 취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같습니다. 다만 장기간 해당 자격 취득을 위해 학습하실 계획이라면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득보다 실이 더 커질 수가 있거든요.
©Christopher Vega
유통업계는 크게 온라인/오프라인으로 구분되고 워라벨 역시 나눠서 보는 게 맞습니다. 오프라인 채널은 아무래도 공간을 관리해야 하고 고객과 대면 업무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백화점/마트/편의점 영업관리자는 대부분 스케줄 근무를 하기 때문에 주말에 출근하는 사례도 많고요.
다만 오프라인은 업무를 맡을 때 권한과 책임이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첫 직장에서 일을 배우는 데는 아주 좋습니다. 요즘은 이직이 매우 흔한 시대이고, 어떻게 보면 필수이기도 한 시대이니까요. 충분한 답변이 됐으면 좋겠어요. 추가로 궁금한 건 또 잇다로 메시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