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영업 직무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저는 리조트 객실 영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모르는 것이 많아서 멘토님의 조언을 얻고자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1. 객실 영업 직무에서는 어떠한 일을 하는지요?
2. 객실 영업 직무에는 전공의 중요성이 큰가요?
3. 객실 영업 직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가요? 또는 어떠한 역량을 자소서에 어필해야 할까요?
현직자로서 조언해 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멘토님의 경험이 담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객실 영업의 삼대장 – 법인 영업, MICE, OTA
첫 번째로 객실 영업 직무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지 질문해 주셨는데요. 호텔에서의 상품이란 객실과 객실에 수반되는 서비스(룸서비스, 수영장, 회의실, 레스토랑 등)를 의미합니다. 당연히 이런 상품들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일반 기업에서와 같이 영업을 뛰는 영업 사원들이 필요하겠지요.
호텔에서 객실 영업 직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크게 법인 영업, MICE, OTA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먼저 법인 영업에 대해 살펴보면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기업에서는 다들 저마다의 이유(해외 바이어 초청, 직원 출장, 임원 장기 거주 기숙사 마련 등)로 기업 근처에 계약을 맺고 투숙을 진행하는 곳이 한두 군데쯤은 있습니다.
법인 영업 사원은 그런 수요를 물량이라고 일컫는데요. 이들은 물량이 있을 만한 기업에 찾아가 인사 담당자 혹은 신입 사원 교육 담당자 같은 사람들을 만납니다. 그리고는 투숙할만한 사람이 있는지 조사해서 우리 쪽으로 투숙할 수 있도록 할인 금액을 제시한다든지 하며 소위 말하는 딜을 하게 되죠.
대기업은 대개 자체적으로 연수원이나 숙박 시설을 갖고 있지만, 일반 규모의 기업은 신입 사원 합숙 교육 같은 행사를 진행할 때 외부 호텔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법인 영업의 경우 회사가 많은 시청, 종로, 강남 등 비즈니스 구역에 위치한 호텔로 구직하시는 게 좋습니다. 취업 후에 거래처 찾는 것이 꽤 힘든 일이거든요.
그다음 MICE는 호텔이 보유하고 있는 연회/컨벤션장을 활용한 행사를 유치하는 걸 뜻합니다. 요즘 행사들이 호텔에서 많이 하는 걸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이 객실 세일즈 팀에서 영업을 해 가져온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OTA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인터파크, 호텔엔조이, 익스피디아 등 여행사와의 관계를 조율하고 있는 직군입니다. 영업적인 능력이 크게 필요하지는 않지만, 여행사와 호텔의 입장을 잘 조율해서 최대한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전공보다 스피킹 위주의 외국어가 필요해요
다음으로는 이 객실 영업 직무에 전공의 중요성이 큰지 물어보셨네요. 짧게 말씀드려 전공은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게 아니니까요. 대신 호텔에서 일한 경력 같은 것이 있으면 좋습니다. 호텔 용어를 비롯한 전문 용어들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그보다는 외국어를 잘하셔야 합니다. 보통 가지고 있는 어학 성적보다는 스피킹 위주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외국계 회사를 거래처로 두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제 경우에는 하루의 30~40%가 영어로 대화하고 영어 문서를 작성하는 업무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을 어필하세요
끝으로 자소서에는 어떤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좋은지 질문해 주셨는데요. 여기에는 업무에 대한 것보다, 성격 중심으로 내용을 많이 넣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객실 영업뿐만 아니라 모든 영업 일에서는 소위 말하는 멘탈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적인데, 이 실적이 잘 나오지 않는 시기나 상황에서는 조직 내에서의 압박이 굉장히 심해집니다. 일일 마감, 주 마감, 월 마감 등 그때마다 판매율을 임원들이 확인하기도 하는데요. 질책을 많이 받기도 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성격이라든지,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 등에 대한 어필이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또 잘 돌아다니고, 사람 만나는 것 좋아하고, 쉽게 포기하지 않는 성격 같은 것도 표현이 되면 좋겠지요.
답변이 충분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또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희망하시는 일에 좋은 일 생기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