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백화점 영업관리 직무 면접을 앞둔 지원자입니다. 면접에 들어가기 앞서 현직자 멘토님께 실무 관련 조언을 듣고 면접 내용을 다듬어 보려고 이렇게 질문을 드려요. 바쁘실 텐데 모쪼록 답변 부탁드립니다.
©Clark Street Mercantile
멘토님. 백화점 영업관리 직무의 주요 업무 중에 브랜드 매출 관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영업관리자가 매출 관리 부분에 있어 어느 정도의 권한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백화점은 크게 의류/잡화/식품/E-commerce로 구분되어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영업관리자가 브랜드 매출 향상을 위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무엇이며, 가장 필요한 역량이 어떤 부분일지 궁금합니다.
멘티님! 반갑습니다
권한에 대한 질문이라면, 백화점 영업관리자는 생각보다 더 많은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관리자는 매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행사를 기획하는 게 가장 기본이자 주요한 업무입니다. 때문에 협력사와 함께 긴밀한 소통, 담당자 간의 미팅을 추진하고 그 안에서 경쟁사/타점이 하지 않는 단독/특별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따내는 게 영업관리자로서의 역량이라고 중요하게 판단되는 것 같아요! 이 때문에 주도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시키는 '권한'과 '리더십'이 크게 부여되는 편입니다.
매출 관리를 위한 현장에서의 조치는 '협력 사원들과의 빠른 소통'과 '행사 기획 및 물량 플레이'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매출 추이를 일별로 확인하고, 부진 브랜드의 경우 매장 협력 사원 (매니저 및 부매니저)/협력사 담당자와 빠르게 소통하여 인기 상품 또는 이월 상품 물량을 확보하여 행사를 선진행 하는 플레이가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Clark Street Mercantile
브랜드 매출 향상을 위해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담당 브랜드의 협력 사원 역량, 협력사와의 소통 및 지원, 고객서비스 (컴플레인 방지)라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이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역량이라 하면 협력 사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빠르고 효율적인 일 처리를 위한 리더십 또 긴밀함과 센스가 있겠지요.
카테고리와 상관없이 모든 영업관리자는 정말 '소통과 행동'으로 매출을 만든다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타 경쟁사나 타 점포보다 빠르게 브랜드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매장 협력 사원, 협력사 담당들과 자주 소통하고, 파악되는 이슈가 있다면 긴밀하게 물량과 프로모션을 잡아내는 게 가장 큰 역량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참고로 브랜드 입점은 바이어 선에서 주요하게 다뤄지지만, 점 영업관리자는 입점 - 브랜드 관리 (매출 / 협력 사원 / 행사 등) - 퇴점까지 모든 스펙트럼을 다룬다는 점 짚고 넘어갈게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또 질문 주세요! 질문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화요일에 면접이 잡혀있는데, 답변 남겨주신 내용 잘 참고해서 최선을 다해서 면접에 임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