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업 취업, 셀링 포인트는 바로 '이것'입니다
한국MSD · 영업
약 1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문과생이 제약 산업에 입삭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임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영업직으로 제약 산업에 진입해 보려 하는데요. 스펙과 경험 없이 산업에 대한 관심만으로는 경쟁력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Vladimir Kudinov


현직자 멘토님께 영업 직군 취업을 위한 팁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 김윤준 멘토의 답변


제 에세이가 도움이 되어 이렇게 질문을 주셨다 하니, 제가 오히려 감사할 따름입니다. 질문의 요는, 영업직 지원을 위해 본인의 어떠한 부분을 어필해야 할지죠? 


답변에 앞서, 취업을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제약 쪽에 대해 전문적이어야 하고,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는 선입견을 갖고 계셔서 말씀드립니다. 전문가는 우리가 고객으로 만나는 의사입니다. 저희는 엄밀히 말해 전문가가 아닙니다. 10년을 공부하고 국시 합격하고도 수년을 트레이닝 받는 의사와 저희가 비교가 될 수 있을까요?


저희는 단지, 담당하는 전문 의약품과 그와 관련된 질환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 정보들을 전달하고, 의사들의 처방을 담당 의약품으로 하시도록 특장점 위주로 설명드릴뿐입니다. 이걸 저희 쪽 용어로 디테일한다고 하죠.


©Pawel Chu


자소서나 면접은 물론 기본 태도로써도 도움이 될 만한 팁을 드려볼게요. ‘내가 이 업무를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다’로 설득하려 하지 마시고, ‘나는 이러한 사람이기 때문에 이 업무에 적합하다’로 들어가야 합니다. 본인의 20년 넘는 인생이 오로지 이 회사의 이 직무를 위한 것이었나요? 그건 아니잖아요. 단지, 나는 이러한 생각으로 이러한 경험들을 해왔고, 그것이 이 업무에 적합하다고 말씀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에 필요한 성향에 관해 말씀드리자면, 영업 직무를 위해 강조해야 할 중요 포인트는, 성실함과 끈기, 자기관리입니다. 이젠 뽑는 입장 쪽에 가까워서 그 입장에서 바라보자면 그렇습니다. 저희 팀에만 작년 4명의 신입들이 들어왔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사람이냐 였지, 영업 그 자체는 아니었거든요. 포인트를 숙지하셔서 자소서나 면접에서 응용하셨으면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본질을 꿰뚫어주셔서 오히려 간단하게 정리되었습니다. 제 스스로를 분석하고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가졌다는 점을 잘 어필해 보겠습니다.


멘토의 응원

영업직에는 정말 다양한 전공자들이 있고, 각자의 방식으로 본인의 장점을 잘 살려서 영업을 한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원하시는 곳에서 일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김윤준 멘토
한국MSD · 영업
영업/영업관리
멘토링을 해보니, 본인의 경험과 역량이 있으나 이를 연결 짓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연결고리들을 이끌어내고, '정답'이 아닌 '본인만의 답' 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질문,
' 당신이 좋아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 당신이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대한 본인의 답이 정답입니다.
그동안 미처 생각치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 제 글을 읽으며, 생각 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취업이 어렵다고 해도, 분명 누군가에겐 쉽습니다.
그 누군가가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