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MD 학원 vs 아르바이트, 어떤 경험이 더 취업에 유리할까요?
토니모리 · 브랜드/온라인팀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MD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올해부터 중견기업 MD를 목표로 서류를 지원하였지만 번번이 탈락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멘토님의 온라인 MD 경력을 보고 제게 많은 조언을 주실 수 있는 분이라 생각해 질문드려요.

 

제 상황에서 취업을 목표로 어떤 활동을 하는 게 좋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패션디자인 학과 학사로 관련 자격증 두 개가 있습니다. 반대로 어학 점수는 없고요. 의류 쇼핑몰을 창업해 2년간 운영하였습니다. 트렌드 분석부터 상품 소싱과 상세페이지 제작 경험이 있습니다.

 

전공과 창업 경험을 살려 패션, 리빙 업계의 상품을 소싱하고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온라인 MD를 하고 싶습니다. 저는 고유 개성이 있는 브랜드에 흥미를 느끼고, 소비자들을 가까이에서 접하며 직접 매출을 만들어내는 일이 적성에 맞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상품을 자사몰과 외부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싶습니다. 기업의 경우 중견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영어 점수를 쌓고, MD 학원 혹은 AMD 아르바이트를 병행한 뒤에 내년에는 중견 혹은 대기업에서 AMD로 6개월간 일한 후 MD 직무에 지원하려 합니다.


 ©Lucrezia Carnelos


1. 중견기업에 합격하기 위해선 토익과 영어 스피킹 점수 둘 다 높아야 하는지, 기준 점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따야 하는 자격증 혹은 하면 좋은 경험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MD 학원과 MD 아르바이트 중 어떤 경험이 취업, 그리고 실무에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MD 학원의 경우 취업 제안을 받을 수 있고 인맥이 생긴다는 부분이 장점일 것 같습니다. MD 아르바이트의 경우 AMD가 사용하는 툴(사방넷, 포토샵)에 익숙해질 수 있고, 조직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3. 제조사 온라인 MD 목표 시 대기업(소셜커머스)에서 AMD 경력을 쌓는 게 좋을지 좀 더 규모가 작지만 비슷한 업종이고 카테고리에서 인지도 있는 회사에서 AMD 경력을 쌓는 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현직자의 관점에서 조언 주신다면 앞으로 MD를 위한 경험을 쌓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동훈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신 세 개의 질문에 답을 드리겠습니다.

 

MD 자격증?

MD는 따로 영어 점수나 토익이 중요한 직업은 아닙니다. 실제로도 해외소싱이나 외국계가 아니라면 거의 영어 쓸 일이 없는 직무이다 보니 핵심 역량이라고 볼 수 없지요.

 

그러니 너무 영어 점수에 집중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영어 점수는 중요하지 않았었고, 실제로 제가 지금 채용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영어는 보지 않습니다. 영어보다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MD로의 가능성 있는 성향인지를 더 많이 봅니다.


 ©Ginny Rose Stewart


MD 학원 vs AMD 어느 쪽이 나을까요?

AMD 업무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이랑 일하면서 취업에 기회가 있는 경우도 꽤 많은 편이고, 업계 특성상 인맥이 중요한 요소라서 AMD를 하면서 정말 다양한 분들을 알게 될 것입니다.

 

현업에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배우면서 정규직 MD로의 이직을 준비하는 것이 이직 또는 신입으로 지원할 때,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매우 유리합니다.

 

MD 학원은 현업이랑은 동떨어진 내용이 많고, MD 학원 출신은 실제로 찾아보기가 어려워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Martin Adams


AMD 경력, 대기업 vs 카테고리 인지도

어느 정도 규모 있는 기업에서 AMD 직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티몬, 위메프도 대표적이고, 롯데아이몰이나 SSG, H mall 등 여러 몰에서 AMD를 구하고 있고 수요도 굉장히 많은 편이라 AMD 업무를 배우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또 그러한 기업에서 AMD 출신들이 신입으로 지원했을 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업 경험으로 모두 인정되기에 차후 이직 또는 신입 지원 시 매우 유리합니다. 저희 팀에도 AMD 출신들이 있고, 여럿 회사 다니면서도 AMD 출신 MD를 매우 많이 보았습니다. 이제는 이런 루트가 일반적인 현상이지요.

 

어느 정도 답변이 됐을까요? 추가적인 질문 있으시면 언제라도 질문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실적인 조언을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MD가 되기 위해 커리어 로드맵을 어떻게 짜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덕분에 구체적인 계획을 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말씀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하반기 취업계획을 다시 짜보려 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이동훈 멘토
토니모리 · 브랜드/온라인팀
마케팅/MD
평소에 굉장히 덕후같고 유머도 많아서 이름보단 별명이 더 친숙한 MD 이동훈입니다. 덕스럽지만 이 일과 직무에 대해서 만큼은 자부심이 있습니다. 현재 외국계에서 일하고 있기에 MD직무 외에도 외국계에 대해서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