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백엔드 개발의 방향성, 저 제대로 가고 있는 게 맞을까요?
삼성전자 · 무선사업부
약 3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신입 백엔드 개발자를 꿈꾸고 있는 멘티입니다. 스타트업에 지원서를 넣고 있는데 좋은 결과가 없네요. Node.js를 기반으로 한 백엔드를 공부하고 있는데 너무 마이너한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백엔드로 실무에 투입되기에 부족한 역량이니 지금 당장 리액트같은 프론트 프레임워크라도 공부를 해야 할지 그리고 현재 백엔드로 취직을 하기엔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이 너무 없는 것인지 고민입니다. 

 

©️Lala Azizli


간략하게 말하면 개발 방향성을 잃었고 어느 부분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순수 독학으로만 취업을 준비했는데, 취준 기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어 금액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압박이 너무 큽니다.

 

현재는 자바스크립트/Node.js, Mysql을 사용해 웹사이트를 만들며 기회를 도모하고 있는데, 일단은 아무 곳이나 취직해서 배우는 게 맞는걸까요?

 

백엔드 개발자라면 반드시 갖춰야 하고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멘토님은 어떻게 개발자가 되셨나요?

 

멘토님. 도움 부탁드립니다.


💬 김민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멘티님 질문에 답변을 드리기 위해 저도 백엔드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일까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 방향성, 제대로 가고 있는 게 맞을까요?

멘티님. 저는 입사하기 전 서버개발과 관련된 경험과 지식이 전무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였습니다. 저는 당연히 입사 후 안드로이드와 관련된 업무를 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죠. 헌데 저는 입사 후 백엔드 서버 개발업무를 하게 됐습니다. 

 

Spring Framework는 들어본 적도 없었고, 데이터베이스 등도 학부시절 과목을 수강한 정도 외에는 지식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맡은 업무이기 때문에 최대한 공부를 했고, 그렇게 버티고 연마한 덕에 아직까지는 나름(?) 업무를 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백엔드 개발만 진행하다 보니 프론트엔드 개발에도 궁금증이 생겨서 혼자서 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멘티님. 제 경험에 비춰볼 때 올바른 방향이라고 정해진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지식이라는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얼마나 잘 활용해서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 같아요. 혼자서 처음부터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의 코드를 빨리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Oskar Yildiz


제가 선택한 툴, 맞는 선택이었을까요?

아마 대다수 국내 기업들은 JAVA / Spring Framework 기반인데 멘티님은 NodeJS 기반의 기술을 스터디하는게 올바른지 고민하실 수도 있는데, 사실 백엔드 서버라는 큰 범주에서 보면 언어와 Framework는 단순히 도구일 뿐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NodeJS를 사용하시더라도 자신감을 가지신다면 어느 곳에든 지원하실 수 있고,  설사 그 회사에서 NodeJS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금방 툴을 익혀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한 가지 더 조언을 드리자면 독학으로 공부하시는 경우에는 서버에 필요한 기술보다 사용법만 익히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 개념이나 Framework에 대한 기본 지식 등은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라도 전문적으로 한 번쯤 수강해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백엔드 개발자, 필요 역량은?

이 역시 정답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제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 뭐냐고 물으시면 저는 설계능력이라고 답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DB나 알고리즘 등은 하나의 도구입니다. 

 

DB를 잘 알면 좋은 쿼리를 잘 작성할 수 있을 것이고 알고리즘을 잘 알면 성능이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겠지만, 결국 백엔드 서버가 하는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올바른 응답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요청을 어떤 형태로 전달받아 어떤 응답을 되돌려줄 것인가에 대한 설계가 가장 필요한 역량이겠죠. 이 부분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차차 실력을 쌓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멘티께서 지금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들은 도구에 관한 것들입니다. 개발은 나에게 익숙한 도구를 잘 사용해서 요구된 동작을 잘 수행하는 것이지요. 그러니 본인이 잘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집중이 필요하다면 그 분야에 집중하시는 것이 지금은 훨씬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hud Neuhaus


마치며

취업을 위해서는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점을 잘 어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질문에 스타트업 기업에 지원을 하셨다고 하셨는데, 물론 스타트업 기업은 바로 투입해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지만 그렇다고 모두 기술적으로 완성된 사람만 뽑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다음 지원에서는 본인의 장점을 더 피력하셨으면 합니다. 백엔드 서버 개발은 입사 후에도 공부의 끈을 놓을 수 없는 분야입니다. 지금 당장 완성되지 않더라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테니 걱정 말고 도전을 이어가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동안 개발에만 집중했었던 것 같네요. 멘토님. 넓게 생각할 수 있게끔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김민균 멘토
삼성전자 · 무선사업부
IT개발/데이터
대기업에서 Backend 서버 개발자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의 서버들을 위주로 개발 / 유지보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