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합격한 IT 중견기업에 갈지, 다시 대기업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네이버 · 검색시스템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개발자 취업 준비생입니다. 작년 상/하반기 취업에 실패하고 올해 다시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얼마 전 C라는 중견 IT 기업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확신이 서지 않아 다시 대기업 입사를 준비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Hyejin Kang

 
이 기업에 입사를 한다면, 입사 전 6개월 동안 웹서버 관련 교육을 받고, 이후에 담당 업무가 정해지는데요. 제가 희망하는 백엔드 개발 대신 프론트엔드를 담당하게 될까 봐 불안합니다.
 
만약 여기에 입사하지 않는다면 알고리즘+인적성+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대기업을 준비할 생각입니다.
 
제대로 준비해서 한 번에 대기업으로 진입하는 게 좋은 선택일까요? 아니면 이 C 기업에 다니면서 이직을 준비하는 게 좋은 선택일까요? 개발자 선배님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멘토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세린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질문 주신 내용은 잘 보았습니다. 사실 정답이 없는 것이다 보니 고민이 많으실 것 같네요.


ⒸTheaDesign

 

고려할 요소 중에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흔히 첫 회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죠. 첫 회사로 목표 했던 대기업에 입사하면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원하는 기업이 잘 되지 않은 경우 그 이후 준비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취업 준비를 더 해서 대기업 신입으로 입사하느냐, 아니면 중소기업으로 입사하느냐. 또는 중소기업에서 다시 열심히 준비를 해서 경력 있는 대기업 신입을 노리느냐.
 
그리고 또 한 가지 고려할 요소가 있는데요. 자신이 빠른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조금 늦더라도 만족스러운 취업을 목표로 하는지에 따라서도 선택은 달라집니다. 어떤 선택도 잘못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잘못된 선택은 없습니다

그래도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으니, 저는 제가 취업할 당시 제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취업 당시 시간이 중요했습니다. 대기업이 1순위, 좋은 중소기업이 2순위, 흥미로워 보이는 스타트업을 3순위로 정하고 공채 기간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지원했었습니다. 그리고 다 떨어지면 스타트업에 지원하려 했죠.
 
저 같은 경우는 빠른 취업을 목표로 했고 그 생각이 지금도 같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붙는다면 입사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정답은 없기 때문에 멘티님의 생각과 가치관을 살펴보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을 강조해서 드리고 싶네요.
 

Ⓒtirachardz


저에게도 도움이 된 조언을 정리해 드립니다

그리고 멘티님이 합격하신 C 라는 기업이 업무를 배우기에 나쁘지 않은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취업을 준비할 때 여러 다른 멘토님들께 조언을 구했었는데요. 멘티님께도 참고가 될 내용이 있어 당시 들었던 내용을 아래에 정리해 드립니다.
 
1.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 경우 N 사와 K 사 같은 IT 서비스 중심의 대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은 대기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대기업에서 필요한 개발자는 신입이 아니라 경력직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에서 2~3년 정도 경력을 쌓으며 스킬업을 하면 그 뒤에 갈 수 있는 대기업은 많다.
3. 여기서 말한 중소기업은 직원 2~3명 있고 월급 밀리는 그런 기업이 아닌, IT에서 좀 괜찮다고 하는 C 기업(멘토님이 합격한), 가비아, 코리아센터닷컴 정도의 기업을 말한다.
4. 해외도 한번 노려볼 만하다. 미국 쪽 스타트업에서 경력을 쌓는 것도 아주 좋은 경험이다.
 
이미 어느 정도 결정을 하셨을 것 같으니 자신의 선택을 믿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또 혹시 제가 있는 기업에 관련하여 궁금한 점 있으시면 추가로 질문해주세요. 멘티님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세린 멘토
네이버 · 검색시스템
IT개발/데이터
이미지 검색 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