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심리 직업에 대해 궁금합니다. 심리 관련 직종도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이거에 대해 몇 가지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1. 심리 상담이나 관련 업무에는 나이 제한이 어떠한가요? 신입들이 평균 몇 살 정도인가 궁금합니다.
2. 상담계의 직무 진로 방향과 평균 연봉에 대해 답변이 가능하실까요?
3. 상담 업무라 하면 대부분 무겁고 어두운 주제를 다룰 텐데 몇 년 동안 하다 보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어떤가요?
4. 워라밸이 궁금합니다. 실제 업무 방식과 업무 환경은 어떠한가요?
5. 해외에서 취업 전망은 어떠한가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심리 상담 직종에 관심이 있으셨군요. 현재 심리상담 업종에 재직 중은 아니지만, 제가 아는 한에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심리상담은 대상별로 성인 (대학생 포함), 청소년, 아동으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방법적 측면에서는 언어로 이루어지는 상담, 멘티님의 경험을 살릴 수 있을 '예술치료' 상담 등 다양해요! 다만 저는 주로 언어를 사용하는 심리상담을 배웠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은 언어상담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상담 관련 업무 재직자 나이 관련
이 모든 상담에서 크게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여러 경험을 하는 것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에 다른 직무 경험을 하고 오시는 분들 역시 많습니다. 전공하시는 분들도 나이가 듦에 따라 상담에 관심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만 상담은 곧바로 실무에 투입되기는 어렵습니다. 실무 전에 대학원에서 각종 역량을 쌓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학원을 기준으로 한다면 일반 대학원, 교육 대학원, 전문 대학원 (방통대, 용문심리상담대학원 등) 등이 있을 거에요.
이때 일반 대학원에 석사로 들어가실 경우 20대 중반부터 4~50대분들이 다양하게 신입생으로 들어옵니다. 교육 대학원과 전문 대학원은 직장을 가지셨던 분들이 제2의 직장을 꿈꾸거나, 하나의 스펙으로 쌓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연령대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전문 대학원에는 5-60대분들도 많은 편이에요.
2. 상담계의 직무, 진로 방향 & 연봉
다음 질문에 답 드리기 전에 상담 계에서 갈 수 있는 직무/ 진로 방향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취업을 위해 필요한 자격증 : 국가 공인 (청소년상담사), 민간자격증 (상담심리사 2급, 1급 등)
(1) 서류 : 필요 수련 내용 검증 (기본 1년 간 수련내역 필요)
(2) 이후 절차 : 이론 필기시험 + 실기 평가 or 면접
※ 다양한 기관이나 업체에서 고비용 / 단시간의 강의를 듣고 따는 자격증도 있으나, 내용이 부족하거나 수련/실습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격증만 취득하는 것는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진로 방향 (급여 정보 포함)
(1) 공공기관 : 급여 적은 편. 초봉 2000 초반~ 중반. 청소년상담사, 상담심리사 2급 이상 필요. 야근 많음. 청소년복지센터 등. 계약직인 경우가 많음.
(2) 대학 상담센터 : 대개 초봉 2400~2800. 상담심리사 2급 이상의 자격증 필수인 경우가 많음. 워라밸 좋음(17-18시 퇴근). 젠더 관련 이슈와 함께 모집하는 경우도 종종 있음. 대학생 대상 진로/정서/가족 등 이슈를 주로 다룸. 계약직인 경우가 많음.
(3) 기업상담 (대기업) : 대개 3천 이상. 상담심리사 1급 자격증 필수인 경우가 많음. 직장인 상담 및 교육 진행.
(4) 기업상담(EAP) : 2000후반~ . 상담심리사 1급 자격증 이상 우대. 계약직/파트타임을 주로 뽑음.
(5) 창업
상담계는 전반적으로 신입의 평균 연봉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상담은 수련 기간 동안 발생하는 비용도 많은 편입니다.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최소 수련 기간, 항목들을 실습해야 합니다.
이러한 수련은 대부분 무급으로 이루어지거나 수련생들이 돈을 지불하고 수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추후 경력을 쌓아 기업상담에 들어가거나 자신의 센터를 차리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참고로 상담직은 1~2년 계약직이 많은 편입니다.
3. 상담 업무 속의 정신적인 스트레스?
상담사의 복지가 지켜져야 내담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상담사 역시 상담을 받고, 지속적으로 수퍼비전(관리/감독)을 받으며 멘탈을 케어하고는 해요.
개인마다 감내하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안생긴다 말하기가 어렵네요. 또한 대상이나 전문분야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소방관, 재난, 자살 등 트라우마 케어를 할 경우에는 확실히 상담사 역시 영향을 받는 것 같아요.
4. 워라밸
대학상담센터의 경우 워라밸이 아주 좋은 편이에요. 9시에서 5시 혹은 6시 근무를 하며, 공휴일에는 근무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요. 그러나 청소년 센터나 기업상담의 경우 워라밸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해외 취업전망
상담은 확실히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을 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또한 각국의 상담 자격증 제도가 모두 달라, 해당 일본이든 영어권 나라이든, 각 나라에서 자격증을 받기 위한 수련이 필요해요. 대개 이를 위해 해당 나라의 대학원을 진학합니다.
상세한 질문들 덕분에 답변 드리는 게 편했습니다. 상담은 보상보다는 자신이 상담하면서 얻는 의미 덕에 지속하는 진로라고 생각해요. 저 역시 멘티님이 상담을 고려하게 된 과정, 관심이 생긴 과정에 대해서 궁금하기도 하네요!
언제든 궁금한 게 있으시면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