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엑설런스 인 에어포트’, 항공사 영업기획
멘토
영업/영업관리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항공사 영업서비스 직무에 관심을 있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지금 제주항공에서는 영업 기획 직무를 채용 중이고, 아시아나항공은 기존과 같이 공항/영업/일반직을 한 번에 채용하고 있습니다. 

© Ahmed Muntasir

 사실 항공사는 실무를 경험하기도 쉽지 않고, 주변에 아는 분도 없어서 영업관리나 영업 기획이라 해도 구체적인 업무가 쉽게 와닿지 않습니다.   
 
보통 항공사 지원 서류들을 보면, 8할 이상이 고객 감동, 고객 서비스, 고객 만족 등 고객 응대력을 강조하는데, 그 외에도 영업 기획/영업 서비스 직무 지원시, 서류에 어필하면 좋을 역량이 무엇이 있는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또한, 영업 기획/관리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Chin Hyung Kim 멘토의 답변

먼저 항공업에 관심을 두고 현직 선배에게 관심을 표현해 준 점 고맙습니다. 멘티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저 역시도 항공사 입사 전엔 과연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정보를 구하기 어려웠던 기억이 납니다. 질문 주셨던 내용을 위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FSC와 LCC

위 두 단어가 무엇의 약자인지 아시나요? Full Service Carrier 와 Low Cost Carrier의 약자입니다. 한국계 항공사를 예로 들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은 FSC가 되고,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 에어서울은 LCC가 됩니다. 
 
같은 항공 업계라 하더라도, 기본적인 매출/비용구조의 차이는 이 두 갈래로 크게 나뉘며, 기본적인 노선 운영과 항공권 가격, 서비스 제공 범위 등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항공사는 FSC인지 LCC인지에 따라 업무 방향이 크게 다릅니다. 우선 각 항공사를 조사 해보면서 어느 곳의 특성이 더 본인에게 맞을지 가늠해 보는 건 어떨까요?
 ©Christian Wiediger


항공사 영업서비스/공항서비스

항공사는 신입사원을 고객 접점 부서에 우선 배치합니다. 항공사 입장에서 고객 접점 부서는 공항, 예약 센터, 영업 지점(B2B)이 있습니다. 신입 사원은 이곳에서 항공 업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예약, 발권, 스케줄, 탑승 수속 등의 업무를 배우고, 당사 고객과 직접 호흡하며, 항공사의 서비스를 고객이 어떻게 소비하는지 익히게 됩니다.  
 
경험이 쌓인 뒤에는 대졸 공채 직원들의 경우 직무 순환이 이뤄집니다. 제가 있는 인천공항만 살펴봐도 우선은 가장 기본이 되는 탑승수속 업무를 시작으로 수하물, 프리미엄 카운터, 발권, 출입국 지원, 환승객 응대, 항공기 비정상 상황 발생 시 대처반 등 아주 세분되어 업무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순환 근무가 시작되면 위에 말한 다른 파트에서 근무를 하거나, 아니면 본사 스텝 부서로 발령받아서 영업 현장을 지원하고, 인력운영, 판매/운영 전략 수립, 예약/발권/체크인 시스템 관리 등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일을 하게 됩니다.
 ©Rawpixel


항공사 영업 기획, 고객 만족과 이윤의 균형

멘티님께서 문의하신 ‘영업 기획/지원/관리’는 상당히 넓은 범주의 업무를 통칭하고 있습니다. 채용 분야 공고와 달리 실제 영업은 훨씬 구체적입니다.
 
항공사의 영업 기획은 고객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고객에 제공하는 효용(스케줄, 좌석, 대면 서비스, 기내식 등)을  회사의 손해 없이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여러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이죠.  
 
영업 기획의 업무는 기본적으로는 취항 노선들에 대한 실적, 월별 추정실적 관리가 있고, 취항노선, 운항횟수 등 의사결정 노선별 적정 공급 기재 운영안 수립이 있습니다. 또한 각 노선별 예약 관리가 이뤄져야 하며, 대리점 판매 관리나 적정 판매가 관리도 ‘영업 기획/ 지원/ 관리’에 포함됩니다. 
 

거시적인 산업 이해가 중요

비단 항공사뿐만 아니라 취업에 있어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 할 생각은, 그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쓰고 있는가’ 입니다. 거시적인 산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그 회사에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직무를 생각하여 그간 본인의 경험을 잘 버무려서 포지셔닝 해야겠지요. 앞서 FSC와 LCC를 언급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멘티님께서 준비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 있을 경우엔 언제든 또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