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업무와 연관성 낮은 석사 과정 연구 이력이 취업할 때 불리할까요?
힐링페이퍼 · HR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생명공학 석사 과정을 마치고 현재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DW2630

멘토님이 계신 화장품 기업 A 사 입사를 희망하고 있는데, 석사과정 때 했던 연구(난자 Model 시스템 이용 연구)가 독특하고 화장품과의 연관성도 낮아 취업이 좌절될까 고민입니다.
 
물론 다른 여러 실험 경험으로, 어떤 실험을 하게 되더라도 금방 적응하고 잘 해낼 자신은 있지만, 막상 취업하려고 하니 세부 전공이 자꾸 마음에 걸립니다. 회사에서 뽑을 인원은 적고 취준생은 많으니, 관련 분야를 연구한 사람을 선호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지원 조차 주저하고 있습니다. 
 
제가 연구해온 것을 어떻게 드러내면 좋을지, 자소서에 어떻게 녹여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이옥찬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캠퍼스 리크루팅을 진행했을 때 저도 네 군데 정도 참석했는데, 어쩌면 뵀을지도 모르겠네요.
 Ⓒfreepik


절대적이지 않지만 무시할 수 없는 전공

먼저 전공은 중요하지 않지만, 한편으로는 또 따지게 됩니다. 아시겠지만 석사라는 포지션은 살짝 애매합니다. 박사처럼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지는 못하지만, 상급자의 지도하에 연구를 수행할 능력은 있기 때문에 업무를 맡아 할 수도 있지요. 
 
많은 회사의 연구소는 신입 사원에게 큰 연구 성과를 바라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어느 정도 틀이 잡힌 상태에서 연구를 업그레이드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사보다 일정 수준의 실험 역량이 있는 석사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전공을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팀마다 선호하는 전공이 있기도 합니다. 가급적 팀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업무를 조금이라도 경험해 본 사람을 뽑으려고 하고 전략적으로 어떤 전공자들을 우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개인의 역량이 뛰어나거나 적응을 잘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큰 범주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채에서는 이런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어요.
 ⒸBashutskyy


본인의 연구와 화장품 산업을 최대한 연관 지으세요

그러니 본인의 연구와 화장품 산업의 연결고리는 무엇일지 생각해보세요. 석사과정에서 한 연구 중, 화장품 산업과 연관되는 부분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식물 배 발생'에 관한 연구를 했는데, 식물 생리를 연구하여 식물에서 성분 연구를 업그레이드한 점을 설명했습니다. 전공에서 공부한 것을 어떻게 적용하겠다는 식으로 포장을 한 거죠.

완전히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아니었으니까요. 사실 이건 연구 가능 여부를 떠나서, 지원자 입장에서 면접은 회사 업무를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할 기회이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할 기회입니다.
 
기본적으로 A 사는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고, 신입사원이 입사 후 교육을 통해 더 성장한다고 믿기 때문에 다양한 실험 경험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멘티님이 수행하신 다양한 연구를 언급하면서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업무도 금방 적응을 할 수 있다는 취지로 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소서는 일종의 안내서입니다. 구직자는 자신을 세일즈해야죠. 시간이 걸리더라도 어떻게 쓰면 멘티님만의 스토리와 역량, 전문성이 드러날지 고민해보세요. 뻔하게 쓰지 마시고 자신감을 가지고 쓰세요. 그리고 채용 담당자가 면접에서 한번 보고 싶은 지원자가 되도록 작성하세요.
 
멈추지 마시고 도전해봅시다.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알려주시고요. 꼭 나중에 좋은 자리에서 뵙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옥찬 멘토
힐링페이퍼 · HR팀
연구/설계
<힐링페이퍼 HR팀 재직 중>
[간단 정리]
- 대학원에서 생물 공부를 하며 교수를 꿈꾸다 내 길이 아님을 깨닫고 취업에 도전하여 아모레퍼시픽에 입사
- 화장품 원료 만드는 연구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으나 새로운 일을 해보고 싶어서 HR 직무로의 전환하여 기업 연구소 HR 업무 수행
- 2022년 다시 한 번 도전을 하여 정든 회사를 떠나 스타트업계로 이직
채용, 보상, HR 제도, 주재원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있었고 최근에는 조직 문화와 리더십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그동안 쌓은 경험과 방법을 나누고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듣기 좋은 말보다는, 도움이 되는 말로 채워드릴게요!
(더 이상 화장품 업계 관련 질문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