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임상시험모니터요원(CRA) 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 애브비 · 항암제 사업부 의학부 / Oncology Medical Affairs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CRA1)를 준비하는 취준생입니다. 현재 하반기 채용 공고를 꾸준히 보고 있는데, 생 신입을 뽑는 경우가 거의 없어 방향성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단은 40시간 신규자 교육 이수와 어학성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freepik


1. 첫 직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성을 갖고 준비해야 할까요?

 

2. 국내 CRO2)에 인턴으로 들어가서 정규직 전환을 노리는 것이나, 계약직으로 들어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CRA로서 필요한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1) CRA : 임상시험모니터요원(CRA: Clinical Research Associate), 신약개발 과정 중 임상시험의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신약 시판 후 안전성을 평가한다.


2) CRO : 임상시험수탁기관(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이란 제약회사가 신약개발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임상시험 연구를 아웃소싱하는 기관을 말한다. 


💬 손혁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님, 내용을 보니 실제 CRA로 취업하기 위해서 여러 준비를 잘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질문 주신 부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unsplash


CRA, 경력이 생명입니다

첫 직장의 중요성에 대해 질문하셨는데요. CRA 의 경우에는 경력이 생명이고 이러한 경력은 학교나 자격증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무 경험만이 증명할 수 있기에 경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에 CRA에게 첫 직장은 규모가 작든 크든 간에 우선 무조건 가능하면 입사해서 실무 경력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다른 분야처럼 첫 회사를 큰 회사를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기보다는 한국의 이름 모르는 작은 회사라도 우선 입사해서 2년 이상의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첫 직장의 규모 연봉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어느 회사든 CRA로서의 일을 할 수 있다면 도전하셔서 입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입이라면 결국 중요한 것이 지금 멘티님처럼 임상 교육 수료와 영어 준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영어는 회화 중심의 실전 영어가 중요하며 지금처럼 가능한 관련 교육을 들으시고 영어 의학 용어 등을 미리 공부해 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국내 CRO 인턴 정규직 전환 vs 계약직

위에 말씀드린 바처럼 이 분야는 비정규직, 작은 업체 필요 없이 입사가 중요합니다. 이 분야의 특징 중 하나는 계약직, 인턴, 비정규직이라고 하더라도 동일한 업무를 하면 임금으로 크게 차별받지 않습니다. 우선 어느 형태의 고용 형태라고 하더라도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쌓고 영어 실력이 된다면 이후에 글로벌 업체로의 이직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pixabay


CRA로서 필요한 역량?

참 어려운 질문입니다. CRA 로서의 필요한 자질이 너무 많지만 짧은 면접으로 알아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CRA 의 기본 덕목은 규정의 이해도, 꼼꼼함, 의학적 지식,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두려워 말아야 하고, 적극적인 성격, 사람들과 잘 지낼 수도 있어야 하는 친화력, 발표력 등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덕목은 모두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규정을 잘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모든 업무가 규정에 따라 진행하는지 확인하고 검토할 수 있는 꼼꼼함과 이를 병원의 연구자에게 공유하고 이끌어 줄 수 있는 리더쉽이 있어야 합니다. 이에 본인이 얼마나 꼼꼼한 성격인지 보셔야 해요. 여자들이 많은 업종인지라 여자분들과도 잘 지낼 줄 알아야 하며 특히 따분할 수도 있는 업무도 잘 견딜 줄 알아야 합니다. 

 

실제 업무는 주로 문서 사무실에 앉아서 서류 작업이나 통화, 메일 보내기, 문서 검토가 많고 병원에 외근을 나가도 모니터링 실에 앉아서 병원 EMR과 CRF를 비교하는 SDV 가 주요 업무이기 때문에 본인 성격이 이러한 정적인 업무를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자질을 물어보는 질문을 많이 받을 겁니다. 특히 앉아서 문서 업무나 사람들을 만나고 야근이 많은 업무라서 본인 스스로 스트레스를 잘 다루는 능력이 있다는 걸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규정에 대한 이해도, 꼼꼼함, 의학적 지식, 

새로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 정적인 업무에 강함을 어필하세요!

 


혹시 추가 질문있으시면 주세요. 감사합니다!


손혁준 멘토
한국 애브비 · 항암제 사업부 의학부 / Oncology Medical Affairs
연구/설계
1) 임상시험 분야에 대하여 궁금한점이 있거나 취업을 희망하시거나 궁금하신 분들
2) 제약사 메디컬 부서 취업을 희망하거나 궁금하신 분들
3) Medical Science Liaison (MSL) 직무에 관심이 있거나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4) 외국계 제약사 취업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거나 궁금하신분들
5) 석사 진학을 고민하는 졸업생분들
6) 석사 졸업 후 연구소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그 밖에 생명과학 분야 석사 및 학사 졸업생분들의 취업과 고민과 관련하여 도움드리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