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열심히 작성한 내용이 컴퓨터가 다운되면서 다 날아가 버렸네요. 간략하게 다시 적어봅니다.
ⒸDaniel McCullough
지원자의 마인드
일단 전략기획은 굉장히 중요한 업무입니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고, 또 그것을 실행에 옮길 때까지 관리해야 하는 업무지요. 멘티님께서 신입사원으로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많이 배워야 할 겁니다. 배우기도 전에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거예요. 그러니 지레 겁먹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단, 생각해봐야 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미 알아보셨겠지만, G 건설이 무엇을 하는 회사이고, 흔히 아는 건설 외에 다른 어떤 분야에 진출해있는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어떠한 홍보를 하고 있는지, 광고 모델은 누구인지, 어떤 브랜드 가치를 추구하는지 등의 기본 사항은 잘 알아야 할 겁니다.
ⒸChris Barbalis
기획자의 마인드
그 외에 '기획'이라는 것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생각해봐야 할 것들이 있는데, 세 가지로 축약해서 말씀드릴게요.
첫째, 나라면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가입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만드는 G 건설이면 내가 어떤 아파트에 살고 싶은지, 그 아파트에 무엇이 꼭 있었으면 좋겠는지 생각해보세요. 저는 여기서 '다른 건 몰라도 관리비 등 제반비용이 덜 드는 아파트에 살고 싶다' 혹은 '나만의 공간이 있는 아파트에 살고 싶다'를 예로 들어볼게요.
두 번째는 그런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해야 하나입니다. 위의 관리비가 덜 나오는 아파트에 살고 싶다는 것을 예로 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텐데 먼저 에너지가 절감되는 아파트가 있을 수 있겠죠. 그러면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으로, 또는 지열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부분이 '신사업 발굴'에 해당될 수 있을 거요,고 나만의 공간이 있는 아파트에 살고 싶다는 것을 예로 들면 G 건설사가 짓는 아파트에 살면 나만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중장기 브랜드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겁니다.
세 번째로는 이러한 것들을 실행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입니다. 단계별로 해야 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장기 전략 수립, 자금계획 수립 등이 될 것이고요. 이런 중장기 계획들이 모여 장기 계획이 완성됩니다.
또한 이렇게 사업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제품이 나왔을 때, 당초 계획의 수립배경 및 기대효과를 보기 좋게 만들어서 포장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사람들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표현하는 행동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기획자'의 마인드로 '나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생각을 먼저 해보세요. 그러면 답은 의외로 금방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또 질문하실 거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사안의 시급성을 파악했으니 바로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