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CG 디자이너,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지 막막해요.
멘토
디자인/예술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먼저 전에 드렸던 질문에 귀중한 시간 내어 자세한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애니메이터란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kyle loftus


저는 사실 애니메이터보다 영화 CG 디자이너에 관심이 있는데요. 혹시 그 분야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실까 해서 다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워크넷 진로 상담에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쪽 상담가분께서는 영화 CG만을 위한 커리큘럼이 있는 기관은 따로 없고, 관련된 학과에 진학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CG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없고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하네요. 영화 CG에 대해 알아보니 *마야라는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는 얘기도 있고, 또 VFX라는 용어도 나오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멘토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마야 :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 김영호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이 너무 광범위하지만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려 보겠습니다.
 

ⒸSureeporn Teerasatean


수많은 작업으로 나뉜 세계 속에서 스페셜리스트가 돼야 해요

우선 영화 CG 디자이너라는 분야에 대해서 알려달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CG 디자이너라는 명칭 자체가 모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언론에서는 CG 그래픽을 하는 모델러, 애니메이터, *룩뎁, VFX 등을 모두 합쳐서 간편하게 CG 디자이너라고 칭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디즈니에서 일하다가 로커스로 가신 김상진 씨의 경우를 보면 캐릭터 디자이너가 맞지만, 언론에선 여전히 애니메이터로 소개되고 있어요. 하지만 캐릭터 디자이너와 애니메이터가 하는 일은 전혀 다릅니다. 아래 제가 첨부한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멘티님이 말씀하신 CG 디자이너란 직업은 아마도 위 그림에서 프로덕션 단계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 같이 프로덕션 안에서도 작업은 굉장히 세분화 되어 있어요.
 
그러므로 처음에 배울 때는 전반적으로 배우다가 어느 정도 본인 취향에 맞는 분야가 결정되면 그쪽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공부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전부 다 잘한다는 말은 애매하게 전부 다 못한다는 말과 같다고 생각해요. 하나의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편이 취업이나 본인의 커리어에 더 도움이 될 거예요.
 

Ⓒchristopher burns


대학 진학 대신 학원이나 온라인 레슨으로 공부하세요

그리고 마야와 VFX에 대해 질문하시면서 어떻게 정보를 찾을지 궁금해하셨는데요. VFX란 쉽게 말해 영화 또는 게임 안의 특수 효과를 뜻합니다. VFX를 하시려면 마야만으론 부족하고 노도, 누크, 후디니 그리고 수학까지 추가로 아셔야 합니다. 모델링 같은 경우는 지브러쉬를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고요.
 
어떤 파트를 하시려는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보편적으로 공부하시는 게 좋은데요. 학위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굳이 등록금을 내면서 대학교에 다닐 필요는 없고, 학원이나 과외 온라인 레슨 등을 통해 공부하셔도 됩니다.
 
온라인 사이트도 다양하게 있지만, 개인적으론 ‘발차기’라는 사이트가 가장 괜찮은 것 같습니다. 주소는 balchagi.net이고요. 다양한 파트의 수업들이 있는데, 에센스 같은 경우는 무료이니 한번 들어보세요. 그리고 그 안에서 파트를 하나 정한 후에 유료 레슨을 듣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 답변이 부디 멘티님의 진로를 찾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다시 글 올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룩뎁 : Look Dev. 룩뎁은 다양한 조명 컨디션에서 올바르게 제작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어셋들을 체크하고 비교할 수 있는 실험용 이미지 기반 라이팅 툴이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