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GUI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미대 편입, 좋은 생각일까요?
멘토
디자인/예술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대학교 1학년을 마친 학생입니다. 학교를 1년 다니고 나서야 제가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어요. 일단 아직 구체적이진 않지만 기본적으로 디자인 계열에서 일을 하고 싶고, *GUI 디자인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Georgie Cobbs

그런데 디자인 전공생이 아니면 디자인관련 일을 업으로 삼기엔 무리인가요? 그리고 대학원 진학도 생각하고 있지만, 미대로 편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합니다. 괜찮은 선택을 하는 걸까요?
 
이쪽 관련하여 아는 사람이 없어서 글 올려요. 멘토님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UI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GUI)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그림으로 된 화면 위의 물체나 틀, 색상과 같은 그래픽 요소들을 어떠한 기능과 용도를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사용자를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이다. 

💬 유혜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제가 지금 영국에 체류 중인데 여행 마치고 돌아오니 질문이 와 있네요. 기다리셨을 텐데 늦게 답변하게 돼서 죄송하고요. 물으신 점 정리해서 답변해 드릴게요.
 ⒸTranmautritam


전공이 아니어도 포트폴리오만으로 충분해요

먼저 디자인 전공생이 아니면 디자인 일을 하기 어려운지에 대한 답을 먼저 드리자면요. 그렇지 않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제가 GUI 쪽은 아니지만 모션 쪽에서 UX/UI 분야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을 보면 모두 다 미대를 졸업한 사람들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대 출신이 아니어도 이쪽 일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전문 학원에서 관련 기술을 배우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입사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미대로 편입하는 데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다면 GUI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는 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GUI 분야에서 일하는 게 아니라 많은 정보를 알진 못하지만 배울 수 있을 만한 몇 곳 찾아서 아래에 링크 첨부해둡니다.
 
- 디자인 나스 http://www.designnas.com
- 리메인 http://remain.co.kr
- 패스트캠퍼스  http://www.fastcampus.co.kr
- 디노마드 학교 http://www.dnomade.com/web/m_school.php
 
실제로 제 아는 분은 컴퓨터공학 전공이었지만 독학으로 공부해서 방송 *OAP 디자인을 하고 있고요. 전 회사 대표님은 영문과 출신이지만 나중에 디자인을 배워서 지금은 모션그래픽 회사 대표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대 출신이어서 디자인 업계에 취직하고 직무 수행하는 데 유리한 점은 있긴 하지만, 비전공자라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 점 염두에 두시고 디자인 공부를 해 원하시는 분야 구직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oatawa



미대 편입, 기대와는 달리 실망할 수 있어요

다음 질문을 요약해보면 디자인 업계에 취업을 위해 편입이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물어보셨는데요. 편입을 해본 입장으로서 장단점을 말씀드릴게요. 네임벨류가 높은 미대로 진학했을 경우 한국 사회에서 유리한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학교의 네임벨류만으로도 개인 작품을 보기도 전에 실력이 있을 수 있겠다라고 긍정 평가를 해주는 점이 있고요. 실력 있는 학생들이 모여 있는 경우에는 편입 이후 학생들을 따라 잡기 위해서 더 열심히 하게 되는 효과도 있죠. 환경의 중요성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노력한 만큼 괜찮은 작품이 나오기도 하고요.
 
반면 안 좋은 점은 우선 미대라고 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 배울 수는 없다는 점이 있어요. 그리고 기대했던 것보다 커리큘럼이나 수업의 질이 높지 않아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처음 편입했을 때 디자인 계열에서 나름 알아주는 학교에 들어가서 굉장히 기뻤었는데요. 생각보다 커리큘럼도 체계적이지 않고, 열정 없는 교수님들을 보고 실망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몇 년 다녀 보니 학생들 작품이 잘 나오는 경우도 학교에서 잘 이끌어줬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제가 보기에는 학생 개개인의 재능이 뛰어났기 때문이었어요.
 
학교마다 시스템이 달라서 다른 학교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아무튼 편입했을 때 기대와 달리 실망하는 점도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어요. 만약 정말 디자인이 공부하고 싶어서 생각하시는 것이라면 최대한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잘 가르쳐주는, 특화가 된 학교로 준비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Pixabay



대학원 졸업해도 취업에 유리하진 않아요

그리고 모션그래픽의 경우 대학원을 졸업했다고 해서 취업에 유리하진 않습니다. 대학원을 졸업해서 엄청나게 좋은 포트폴리오를 갖췄다면 플러스 요인이 되긴 하겠지만, 고학력보다는 포트폴리오를 잘 만드는 것이 취업에 유리합니다.
 
공부 자체에 욕심이 있다면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지만, 취업에 유리하지는 않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요. 차라리 포트폴리오 학원에 다니거나 아니면 해외 대학원에 진학해서 해당 국가의 취업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일단 질문 주신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답변드렸는데요.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다시 글 올려 주세요. 자세히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 멘티님이 원하시는 목표, 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AP : 온 에어 프로모션(On Air Promotion, OAP)은 방송 중의 홍보 영상을 만드는 팀을 말한다. 방송국마다 운영하는 방법이 다르기는 하지만, 가장 큰 맥락으로 정의하면 채널의 성격을 결정하는 채널 네트워크 디자인과 프로그램의 예고편이나 각종 이벤트 홍보용 영상을 만들고, 변형된 형태의 광고 등을 만드는 팀이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