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업계로 이직한지 2주 정도 되는 직장인입니다 저를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1년 6개월가량 제약 영업 경력이 있고 학과는 산업디자인 학과를 졸업했습니다.
©Melany
바이오 업계 회사로 이직해 바이오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판매하는 영업사원으로 일하고 있는데요. 배경을 들으셔서 감이 오시겠지만, 바이오, 생명공학, 생물 저에게 너무너무 생소합니다. 바이오 공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지금은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 위주로 공부하고 있는데요. 바이오 업계 영업사원으로서 갖춰야 할 지식의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요 너무 맥락 없이 질문드려죄송합니다. 꼭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원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정답을 드릴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해 드린다는 마음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기관 중 한국제약 바이오 협회나 한국보건복인재원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이용해 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런 기관들에서는 현재 바이오나 GMP 관련을 교육을 매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이 있으며 첨단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기본 교육을 제공해 줍니다. 검색어를 GMP, 공정, 바이오 등으로 찾으시면 연관 교육이 나오니 찾아보시고 필요하다 싶으면 신청하셔서 들으시면 됩니다. 아마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 기관들과 협약이 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니, 조회해 보시고 가능하시다면 이용해 보세요.
저도 제조소에서 품질 경력을 쌓아왔지만 배양, 정제, 완제 공정이 워낙 세분화되어 있고 알아야 할 게 많기 때문에 공부할게 끝이 없습니다. 전공 서적을 본다고 해서 산업과 밀접한 최신 정보가 나오는 것도 아니기에 저는 생물 공정과 관련된 유튜브를 많이 찾아봅니다. 그리고 거기서 궁금한 단어나 개념들이 나오면 구글링으로 추가 공부를 합니다.
©Brett Jordan
짐작건대 멘티님께서는 사토리우스나 머크 밀리포어같이 바이오 공정에 많이 쓰이는 필터, 칼럼, 레진 등과 연관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사실 본사에 학술이나 교육자료가 많아서 그런 것들을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영업 경험이 있으시더라도 또 다른 분야에서 영업을 하시려면 메타인지를 새롭게 넓혀가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루트로 공부를 해보시는 것이 좋은데, 그 시작은 역시 회사나 공급처의 자료가 가장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내용들을 제가 반복해서 말씀드린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답변을 드리면서 반대의 경우로 '아 만약 내가 지금 당장 사업개발이나 영업/마케팅에 뛰어든다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결국에는 주변 동료에게 질문을 최대한 많이 하면서 메타인지를 빠르게 넓혀갈 실마리를 부딪혀가며 찾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