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강연을 인상 깊게 들었던 취준생입니다. 이번에 A사 채용연계형 인턴십에 지원해 면접을 보게 되어 멘토님께 조언을 듣고 싶어 이렇게 잇다를 통해 메시지를 남겨요.
©Diego Fernandez
지원한 직무는 ‘글로벌’ 직무입니다. 다른 직무에 비해 면접 후기나 현직자 인터뷰 등의 정보가 거의 없어 이렇게 연락드리게 되었습니다.
1. 글로벌 직무란 어떤 것이며,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요?
2. 글로벌 직무를 위해 어떤 역량 및 태도를 갖춰야 할까요?
3. 물류 관련 경험이 없고 이번이 첫 도전인데 면접까지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까요?
4. 직무 pt (영어로 진행/현장에서 준비)를 보게 되었는데, 어떠한 주제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할까요?
이번 채용 기회를 꼭 잡고 싶은데 위의 질문과 면접을 위한 추가 조언 등을 요청드려도 될까요?
멘티님 안녕하세요 :) 반갑습니다.
글로벌 직무는 국가별로 해외 고객 대상 물류 운영/영업 업무를 하게 됩니다. 최근 이차전지, 방산 물류,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물류 시장이 커졌죠? 새로운 물류시장을 개척하는 사업개발 업무도 글로벌 직무에서 맡아 합니다.
©Paul Teysen
기본적으로 3PL 물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이미 갖추고 계시고 있을 거라 생각하는 어학 능력도 중요합니다. 특히 영어가 가장 중요하니 인터뷰 시에도 어학 능력에 대한 강점을 잘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류 경험이 없어도, 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해외 경험 등의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물류라는 것은 사람과 사람의 소통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누군가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대응/해결했던 경험 위주로 어필하면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물류에 대한 실전 경험은 없어도 3PL이라는 사업에 대한 이해는 조금 필요하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A사 직무설명/사업설명 콘텐츠를 꼭 한번 보세요)
©Patrick Campanale
글로벌 쪽 아무래도 주제가 광범위할 수 있지만, 최근에 미국/인도/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공격적 사업 확장을 하고 있는 만큼, 해당 국가의 경제 상황(인구, 경제성장률 등) 관련하여 향후 A사의 사업기회에 어떤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 또한 이차전지/방산/콜드체인/cross border ecommerce 물류를 신사업으로 준비하고 있으니, 해당 산업의 트렌드에 대해서도 미리 숙지하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다 보면, 회사에 대한 연구에 몰입하게 되어 나에 대한 연구는 다소 소홀해질 수도 있는데,, 면접에서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한 장점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를 고민하고 어필하는 게 중요합니다.
해외 파견 의지가 현재는 없더라도, 면접에서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주재원 생활도 해보고 싶다는 의지를 보여줄 필요도 있습니다. (이 말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해외로 보내는 게 아니라, 의지를 보여주기 위함) 회사가 아무래도 ‘반듯한 하고 잡이형’ 인재를 선호하다 보니, 꾸준히 열심히 성실하게 일 잘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기회가 더 많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런 부분을 고민해서 적극적으로 멘티님의 장점을 어필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믿어요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회사 정보에 대해서만 알아보다가 저에 대한 탐구에 대해 놓쳤네요.. 멘토님 덕분에 준비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