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디자인 포트폴리오, '인성'을 강조해도 될까요?
멘토
디자인/예술
10달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저는 광고대행사 스타트업에서 2년간 근무한 직장인입니다. 주로 병원 마케팅을 전담해서 운영했었고요. 그 외에 기업 마케팅에서는 인플루언서 섭외, 바이럴 등을 진행했었습니다.


©Tamanna Rumee


이제는 직무의 집중화가 필요한 단계인 것 같아 이번 달까지만 근무하고 퇴사를 하려 하는데요. 포트폴리오에서부터 조금 막막해서 멘토님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스스로를 객관화를 했을 때 디자인 능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언어적 능력과 사람들과 어울리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장점들로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다’를 어필하고 싶은데요. 이 부분을 어떻게 포트폴리오에 녹여낼 수 있을지가 고민입니다.


또한 제가 작업했던 디자인들은 보통 웹 페이지, 블로그 스킨, 카드 뉴스, 배너 정도인데 이 정도로만 해도 웹 에이전시에서 선호할지 걱정스럽습니다. 덧붙여 학원을 다니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금 두서없이 설명드렸는데, 짧은 조언 글이라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희택 멘토의 답변


중소 광고대행사에서 병원 마케팅 담당하시다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디자인 에이전시로 이직을 준비 중이시군요.


광고대행사 아트디렉터로 일하신 건가요? 아니면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신 건가요? 아니면 AE로 일하신 건가요? 뭐가 됐든 대행사와 디자인 에이전시는 다른 영역이기에 업종 변경 및 직무 이동이 쉽지 않은 도전인데 많은 고민이 있으셨을 것 같아요. 포트폴리오가 막막하실 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그럼 답변을 드려볼게요. 


©Hal Gatewood


포트폴리오는 첫인상입니다

언어적 능력과 친화력 등은 면접을 통해서 좀 더 어필하는 것이 맞는다고 판단됩니다.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디자이너의 첫인상입니다. 포폴 몇 페이지 훑어보고 지원자에 대한 기대감을 주는 것이죠. 포트폴리오를 딱 보니까 디자인을 잘한다. 콘셉트 표현을 잘한다. 스펙이 대단하다. 일을 잘할 것 같다. 이런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지, 언어적 능력과 친화력은 전달되기 어려운 요소에요. 인성적인 부분은 면접에서 보여줘야 할 부분입니다. 


웹페이지, 블로그스킨, 배너 정도로 경쟁력이 있을까요?

자인 작업물이 아니라, 거기에 의미를 담고 패키지를 잘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광고대행사 재직 중이시니 잘 아실 테지만, 하나의 광고 캠페인, 키 메시지,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최적의 매체를 활용해 이런 미디어를 선택했고 이런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디자인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했고, 얼마나 매출을 일으켰고 등 성공적인 결과치를 적어주세요. 디자이너는 아티스트가 아니니까요. 이런 부분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단순히 이쁜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디자인 작업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했다는 것들이 면접에서는 더 효과적으로 어필 될 것입니다.


포트폴리오에 작업물을 넣을 때는 대학생처럼 그냥 그림만 붙이는 것이 아니라 그 프로젝트를 통해 얼마나 효과를 거두었고, 어떤 메시지와 전략을 돋보이기 위해 이런 미디어와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했다. 등의 ‘포장’이 중요하다는 것 다시 한번 강조해 드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포폴은 아직 3년 차시고, 디자인을 전공하셨다면 대학교 고학년 때 베스트 작업물로 좀 더 보완하셔도 좋습니다. 그 외 개인작업물도 당연히 됩니다. 


저도 1년 6개월 차에 이직할 때 파트 1,2로 나눠서 [파트 1. 스튜던트] 작업물과 [파트 2. 프로페셔널] 1년 6개월+인턴 작업물을 포폴로 활용했었습니다.


©Med Badr Chemmaoui


학원 수강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라면 이직을 일단 도전해 보고, 계속 서류나 포폴에서 떨어지는 것 같다고 느껴지면, 수강을 할 것이고, 아직 그런 상태가 아니라면 학원은 안 다닐 것 같습니다.


경력 이직 프로세스는 단순히 디자인 스킬만 좋다고 들어갈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그리고 디자인은 경력이 쌓이면 충분히 보완이 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뽑을 때 사교성이 좋은지,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인재인지 등 복합적으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디자인 때문에 너무 걱정하시기보다는 내가 대행사에서 디자인 에이전시로 넘어가는 것이 맞을까? 나는 왜 디자이너가 정말 싶은 걸까? 등 명확한 목적의식을 갖게 되시면 간절함을 통해서 면접장이나 서류에서도 그런 간절한 부분이 잘 통할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디자인 스킬을 좀 더 올리고 싶다는 욕심이 있다면 학원을 수강해도 됩니다. 나쁜 건 아니에요. 다만 회사 생활은 잘 아시는 것처럼 디자인이 다가 아니고 인내와 끈기, 열정, 친화력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잘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답변이 되었을까요? 이번 달에 퇴사 예정이면 지금 분주하게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실 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꼭 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이직 성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파이팅!



두서없는 고민 상담 요청에도 깔끔하게 정리해 답변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조금 막막했는데 명확하게 길을 안내해 주신 거 같습니다! 저도 멘토님과 같은 훌륭한 브랜딩 디자이너, 나중에는 기획도 함께 배워 CD가 되고 싶습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