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8개월째 디자인 회사 재직 중인 디자이너 멘티입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가 첫 회사인데 처음엔 광고(제품 전단지,배너,현수막,패키지 등)디자인이 하고싶고 마케팅도 배울 수있겠다 싶어서 다녀보자 해서 다니는데 일을 배우려고 해도 여러모로 난관이 많네요.
ⓒTranmautritam
구체적인 얘기는 못하지만 퇴사율이 엄청 높을 정도로 회사가 숨막히게 돌아갑니다. 그래서 이직을 하고싶은데 디자이너 경력 1년 8개월이면 면접관 쪽에서 많이 안 좋게 볼까요?
엉덩이가 가벼운 친구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는 말을 들은 적도 있어서요. 하지만 경력을 채우고 나가기에는 너무 시간낭비에다 스트레스로 쓰러질 거 같아요. 혹 포트폴리오나 나 스펙이 완벽하다면 상관없나요? 질문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희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요약하자면 근무하고 계신 곳에서 제대로된 포폴 쌓기도 어려운데다 일도 너무 바쁘고, 현재 약 2년 경력으로 이직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고 계신 상황이군요.
경력보다는 적합성
본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직 가능합니다. 저도 1년 7개월 경력으로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옮겼습니다. 다만,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준비해온 역량과 경험, 포트폴리오가 지원하는 직무와 딱 맞아 떨어져야합니다.
ⓒStartup Stock Photos
그러므로 어떤 직무를 지원할 것인지, 어떤 팀으로 들어갈 것인지에 따라서 성공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을 많이 고민하시고 지원하셔야 할 것같아요.
합당한 퇴사의 변을 준비하세요
더불어 합당한 퇴사 이유를 꼭 준비하세요. 경력 2년을 안 채우는 건 경력 이직에서 꽤 마이너스 요소에요. 보통 경력직 공고가 최소 2~3년 이상을 요구하고 있기에 경력직 면접을 가더라도 100% 퇴사 이유를 물어볼 것입니다.
하지만 퇴사 이유가 합당하다면 마이너스가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므로 퇴사 이유를 어떤식으로 말할것인가 답변을 꼭 준비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경력에 맞춰 직무를 확장하세요
그리고 영어점수에 대해 물어보셨는데요. 영어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는 하지마세요.특히 디자인 직군 경력직은 영어를 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영어점수를 따기 위해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대신 영어회화나 진짜 실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영어공부를 따로 하시는건 추천합니다.
ⓒtran-mau-tri-tam
그리고 지원할 업종에 따라 포폴 구성을 다르게 고민해보세요. 광고대행사 이직도 고려하고 계신데, 다니시는 회사에서 제품 전단지, 배너, 현수막, 패키지 등 기업 디자인팀에서 할만한 일을 거의 모두 다루셨던 만큼, 디자인보다 아이디어 능력이 더 중요한 광고대행사 아트디렉터 직군으로 지원하기에는 경력과 포폴, 경험 등이 부족한 면이 있을 것 같아요.
이런 경우 다양한 작업물을 해왔기에 다방면으로 경험이 풍부하다는 것을 어필하는 전략을 짜는 걸 추천 드려요. 포트폴리오 컨셉을 멀티플레이어 디자이너의 방향으로 잡아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광고대행사뿐만 아니라 기업 디자인팀에 지원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정말 하고 싶은 직무가 뚜렷히 없다면 일반 기업의 디자인팀도 나쁘지 않으니, 한번 알아 보시는걸 추천해 드려요. 이 경우 원하시는 중견기업, 대기업 등 더 선택지가 넓어질 거에요.
포트폴리오나 스펙이 지원하는 직무와 딱 맞다면, 경력이 낮더라도 받아주는 경우도 있으니, 희망을 가지시고 준비하셔서 꼭 이직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하실거에요! 힘내시고 간절한 만큼 착실히 준비하세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