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게임 기획자 포트폴리오 분량, 몇 장을 준비하는 게 좋을까?
플레이위드게임즈 · 게임 기획
11달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독학으로 콘텐츠 게임 기획자를 준비 중인 지망생입니다. 현재 카페 및 기타 접근 가능한 자료들을 찾아보며 기획서를 작성하던 중, 포트폴리오의 분량에 대해 적힌 글을 보고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Clint Bustrillos


포트폴리오의 양이 20장 이상으로 크게 넘어가면 면접관이나 실무자 분들께서 읽고 싶지 않아진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지금까지 작성해온 모든 기획서가 문서 분량이 ppt 슬라이드로 약 50장가량이기에 내용을 잘라내면서 문서를 다시 구성해야 하는 것이 맞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제가 구성한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보스 역기획 및 제안서

2. 창작 보스 콘텐츠 기획서

3. 창작 보스 콘텐츠 데이터 테이블

4. 이벤트 PvP 신규 콘텐츠 제안서


실제로 분량이 20장 이상일 경우 면접관 분들께서 읽고 싶지 않아질까요? 어떤 글엔 항상 자세해야 한다고 적혀있고, 어떤 분은 너무 많은 분량은 부담스럽다고 알려주는 곳이 많아 명확히 정하기 어렵습니다.


제 포트폴리오 구성이 콘텐츠 기획 분야 지원에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전투 콘텐츠 위주의 기획에 참여하고 싶어 위와 같은 구성을 취했는데, 혹시 부적합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에 답변해 주신다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멘토님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김민석 멘토의 답변


게임 기획자를 준비하면서 많은 자료도 찾아보고 그만큼 포트폴리오도 잘 완성해 나가신 게 느껴지네요 . 포트폴리오의 구성에 있어서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 질문 위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분량,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모든 문서가 그렇지만 게임 기획서 역시 필요한 내용은 반드시 들어가야 하며, 불필요한 내용은 최소한으로 줄이거나 빼야 합니다. 다시 말해 개발 과정에 있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또 다른 시스템에서 더 자세히 언급된 내용이라고 해서 그 내용을 제외하는 것은 반드시 옳지는 않습니다. 현재 내용의 개발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이라면 빼놓지 않고 개발 내용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해당 기획 내용을 작성하는 데 있어 중심이 되지 않는 내용이거나 타 콘텐츠, 시스템과 동일하고 차용해온 내용이라면 세부 설명보단 차용했다는 것과 함께 해당 기획을 참고하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PPT로 작성하였다면 자세한 글보단 오히려 전달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고 오히려 페이지 수에 집착하기보다는 페이지를 늘리더라도 보는 사람이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량은 이해하기 불편할 정도로 글이 많으며 불필요한 내용이 많을 경우 그만큼 읽기도 어렵습니다. 면접관이었던 기억을 더듬어 봐도 읽기 힘든 적이 꽤 있었습니다.


분량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고 그 내용을 어떻게 실무적으로 잘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100장이 되는 문서여도 이런 부분이 갖추어져 있다면 그것 대로 의미가 있으며 포트폴리오의 경우 이렇게 분량이 많은 것을 감안하여 전체적으로 빠르게 살펴보기도 하고 어느 정도 내용을 본다면 지원자의 수준을 대부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은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살펴볼 능력이 있고, 지원자의 수준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탈락의 이유는 반드시 분량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Clint Bustrillos


포트폴리오 구성 이렇게 수정하는 건 어떨까요?

1. 보스 역기획 및 제안서

2. 창작 보스 콘텐츠 기획서

3. 창작 보스 콘텐츠 데이터 테이블

4. 이벤트 PvP 신규 콘텐츠 제안서


구성만 놓고 보았을 때 전투 기획자로서 적합한 구성입니다. 오히려 해당 내용이 실무적으로 적절하게 문서가 작성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우선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굳이 첨언을 드리자면, 보스의 경우 보스 데이터 테이블은 스탯, 스킬 데이터 테이블과 함께 AI 구성 로직을 함께 작성해 보시면 좋겠네요. PvP 캐릭터 전투 파트보다 몬스터 전투 파트의 언급을 추천해 드립니다.


열심히 한 만큼 꼭 좋은 포트폴리오 작성하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김민석 멘토
플레이위드게임즈 · 게임 기획
IT개발/데이터
10년차 게임기획자입니다.
게임 업계를 지망하시는 분들에게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며 힘이 되어 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취업전에 멘토가 절실하게 필요했습니다.
그 간절함을 알고 있기에 부족하지만 많은 멘티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