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현재 외국계 회사에서 기술영업 업무를 하고 있는 2년 차 회사원입니다. 지금은 스마트 공장 관련 하드웨어 일을 하고 있지만 머신러닝이나 클라우드 쪽으로 경력을 쌓고 싶습니다.
ⒸWright Studio
이 일을 하려면 업무 외적인 부분(성격이나 태도)보다 실질적인 업무 역량이 중요하다고 들었어요. 업무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자격증, 공부 경로 등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멘토님께 이렇게 질문하게 돼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이세린 멘토의 답변
입문용 강의로 첫걸음 내딛기
멘티님, 안녕하세요! 배려심이 많으시고 능력도 좋으신, 제가 아는 분과 이름이 똑같으셔서 더 친근감이 드네요. 바로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Dragon Images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머신러닝과 클라우드 업무를 하려면 실질적인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제가 클라우드 엔지니어링을 하고 있지는 않아서 머신러닝 분야에 입문하실 때 필요한 지식과 공부 방법을 위주로 공유해 드릴게요.
먼저 머신러닝 분야에 첫걸음을 내디디고 싶으시면, 온라인 강의 플랫폼 코세라(Coursera)에 올라와 있는 Andrew Ng 선생님의 강의(https://www.coursera.org/learn/machine-learning)를 먼저 수강하시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 역시 머신러닝 분야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 이 강의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입문하신 뒤에는 좀 더 복잡하면서 요즘 트렌드에 잘 맞는 *CNN과 *RNN 강의를 들으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경로를 통해 어느 정도 지식을 쌓고 나면, 개발을 직접 해보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 요즘 가장 인기 있고, 유명한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에는 구글의 Tensorflow, 페이스북의 Pytorch와 Caffe2가 있습니다. 원래는 Tensorflow가 대세였는데, Pytorch와 Caffe2가 나오고 나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세 라이브러리 모두 기본적으로 Python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쓰고 있는데, 더 많은 작업을 하려면 C++를 사용할 수 있어요.
Ⓒchris_tina
원하는 기술 활용도에 따라 경로는 다양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서 머신러닝 분야를 더 깊게 파고 싶으시다면 관심 있으신 주제를 중심으로 논문을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반면, 책은 머신러닝 분야를 공부하는데 그렇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이 많지 않고, 기술 트렌드가 워낙 빨라 자주 변하니까 책이 나오면 이미 낡은 정보가 돼버리니까요.
아직 머신러닝 분야의 자격증은 없습니다. 다만 관련 대학원 연구실들이 많이 생기고 있어서 욕심이 있으시면 대학원 진학도 새로운 길이 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머신러닝 전문가보다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개발자가 되고 싶으시다면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Andrew Ng 선생님의 강의와 CNN 정도를 공부하시고, Tensorflow 등 라이브러리의 튜토리얼을 따라 해보세요. 이미 학습된 알고리즘을 활용하시면 충분히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조언이 멘티님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다른 궁금한 점이 생기시면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멘티님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CNN(Convolutional nueral network): 이미지 분야의 딥러닝 기술로 각광받는 알고리즘
*RNN(Recurrent nueral network): 자동 번역 등 언어 분야의 딥러닝 기술로 각광받는 알고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