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스포츠 구단 홍보팀의 현실적 근무 여건이 궁금합니다
멘토
마케팅/MD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저는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언론정보학과 2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여러 대외활동을 통해 스포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종 자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곳이 없어 많이 힘들었는데요. 이렇게 멘토님을 만나게 돼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Jose Morales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스포츠 구단 홍보팀에서는 정확히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입니다. 또한 업무 수행에 있어 현실적으로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들고 고달픈지 현직자이신 멘토님을 통해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 박중언 멘토의 답변

멘티님께서 스포츠 구단 홍보팀이라는 넓은 범주에서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우선 제가 속한 야구 구단 홍보팀의 경우로 답변을 드리자면, 주로 미디어 지원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경기 시 방송사 및 기자단을 뒤에서 지원하고 보도 자료를 작성하거나, 대외적인 위기관리 업무를 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SNS 관리 및 홈페이지 관리 역시 구단 홍보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미디어 지원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자 분들의 질문에 응대하는 시간이 하루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편입니다.
 
ⒸPhotonyx Images

불규칙적인 생활이 가장 큰 어려움

미디어 지원이라는 업무 특성상, 구단 홍보팀의 업무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팀원들은 모두 불규칙한 생활을 할 수밖에 없어요.

보통 시즌이 열리면 기자단과의 점심 미팅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며, 경기가 끝난 후 저녁 간담회에 참석합니다. 간담회에서는 주로 구단 혹은 선수들을 세일즈하는데, 일반적으로 자정이 넘어서야 퇴근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멘티님 본인이 구단 홍보팀의 업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힘든 시간이 될 수도, 즐거운 시간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근무는 대개 주 6일을 기본으로 하며, 쉬는 날에도 SNS 관리를 통해 구단의 상황을 점검하고 홍보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다른 구단에서도 체력적으로 힘든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홍보팀의 자리에 여성 구성원을 잘 두지 않는 경향이 있어요.
 
이렇듯 스포츠 구단 홍보팀 또는 스포츠 마케터라는 직종은 절대 만만히 볼 필드가 아닙니다. 물론 해당 분야에 흥미가 있고 적성도 맞는 편이라면 업무를 즐기며 수행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보다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겨울은 춥고 어두운 계절이지만, 만물이 약동하는 봄을 향해 준비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멘티님께서도 자신의 미래를 대비하는 보람된 시간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