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학교 4학년 재학 중인 취업준비생입니다. 지난 학기 빅데이터 관련 전공수업을 듣고, 데이터 분석 직무에 관심이 커졌습니다. 데이터 분석 직무와 연계되는 제 역량은 크게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통계지식
기본적인 R 기능 사용 가능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하지만 빅데이터 직무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경험과 실력을 요구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1. 경영전공자로서 뛰어난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추기 위해, 그리고 빅데이터 관련 직무에 취업하기 위해서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요?
2. 취업 준비기간 동안 R과 파이썬을 공부해보려 하는데, 추가로 공부해야 할게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양호성 멘토의 답변
데이터 분석가, 석사 출신이 유리합니다
반갑습니다. 바로 질문에 답하도록 할게요. 제가 만나본 데이터 분석가 대부분은 통계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다음이 산업공학 정도겠네요.
그렇지만 경영학과/사회학과 학부 출신 데이터 분석가도 봤습니다. 다만 대학원은 모두 공대로 진학 하셨더라고요. 만약 빅데이터/인공지능/머신러닝 등을 다루는 업무를 하고 싶다면 공대 대학원 진학을 추천합니다. 산업공학도 좋고 컴퓨터 공학도 괜찮습니다.
제가 잇다에서 한 모든 답변에 공통적으로 하는 말인데, 석사 출신이 데이터 분석가로 취업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여기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학벌 외에 실력을 검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출신은 연구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췄고 최신 기술에 더 익숙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만약, 대학원에 진학할 상황이 아니고 본인의 전공인 경영학을 좀 더 살리고 싶다면 회계 지식을 활용해 금융권에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금융회사에서도 데이터 분석하는 사람을 많이 채용합니다. 올해 신한은행 채용공고를 본 적이 있는데 빅데이터 분야를 뽑더라고요. 그 밖에도 지인 중에서 삼성생명, 한화생명, NICE 신용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분석가로 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 프로젝트를 꼭 수행해 보세요
학부 출신이 취업할 때 전공도 중요하지만, 데이터 분석가는 무엇보다도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중요합니다. 이 분야는 학점보다는 인턴, 공모전, 개인 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경험에 가중치를 둡니다.
학교 수업은 듣고 싶은 것만 듣고 팀을 꾸려서 공모전에 도전하거나 데이터 기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보세요. 데이터는 언제든지 공개되어 있으며 누구나 수집할 수 있습니다. 기술을 데이터에 적용해보면서 실력도 쌓을 수 있고 면접 때 어필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라면 정형화된 데이터 외에 아직 활용되지 않은 공공 데이터를 새롭고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데이터 분석의 시작입니다.
공부를 더 하겠다면 딥러닝을 익히세요. 강의 사이트인 coursera(코세라)에 올라온 Andrew NG 교수의 딥러닝 강의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튜브에 관련 영상도 많으니 찾아서 공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