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증권사 RA, 나이가 발목을 잡지는 않을까요?
SK증권 · 리서치센터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애널리스트 직무를 희망하는 대학생입니다. 해당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하였고 이제는 취준생이 되었습니다.


 ©Maxim Hopman


멘토님 저는 졸업하면 서른이 됩니다. 증권 업계는 나이에 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나요? 서른 살 신입으로 RA 지원해도 승산이 있을까요?


현실적으로 조언을 해줄 사람이 주위에 없어서 이렇게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나승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말씀 주신 부분은 비단 증권사, 리서치 센터, RA라는 직무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신입사원 지원자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고, 경제적/사회적 여러 가지 이슈로 인해서 신규 채용 시장의 문이 갈수록 좁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따라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나이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냉정하게 표현하자면 비용 대비 수익 효율성이 좋은 사람을 채용하고 싶어 합니다. 그 과정에 있어 사실 나이는 큰 장벽이 되지 않습니다.


 ©Hans Eiskonen


다만 채용 과정을 진행하면서 궁금해할 수는 있습니다. 그동안 무엇을 했는가, 그 시간 동안 우리 회사 우리 직무에 적합한 인재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등을 궁금해할 수는 있지요. 이러한 부분들을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셨으면 합니다.

 

나이보다는 이 사람이 우리 회사에 보탬이 될 만한 사람인지, 또 실무적인 역량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신입사원보다는 경력사원을 선호하고, 경력직 같은 신입사원을 채용하려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니 걱정 마시고 정진하십시오.

 

잇다 와 같이 현직자와 현실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플랫폼/기회를 잘 활용하신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입니다!



아무래도 나이 때문에 걸리는 게 굉장히 많았고 해당 직무에 대한 정보가 굉장히 없어서 물어볼 때도 없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의 친절한 답변 덕분에 그래도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는 생각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쉽지 않더라도 꼭 도전해보겠습니다!


나승두 멘토
SK증권 · 리서치센터
회계/재무/금융
SK그룹(SK증권) 공채로 입사하여 현재는
SK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스몰캡 애널리스트로 재직 중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