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면접 합격의 Key! 떨리는 마음과 추상적인 대답이 고민이라면?
카카오VX · 스크린DB개발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친구의 고민을 들고 왔습니다. 친구는 서류 합격률은 높은데, 면접에서 항상 낙방합니다. 같은 과 친구라 잘 아는데, 실력은 어디 견주어도 훌륭합니다. 


피드백을 들어보면, 말을 너무 추상적으로 한다는데요. 친구 역시 이걸 잘 알고 있어 보고 있기 괴롭습니다. 


©️Daniel McCullough


말주변이 부족한 것 같은데, 이거 대안이 있을까요? 현직자 멘토님의 면접 요령이 궁금합니다. 


💬 장욱진 멘토의 답변


면접까지 간다면, 서류는 대부분 통과한다고 보면 되겠죠? 보통 면접은 면접관이 듣고 싶어하는 키워드들이 있어요. 제 분야인 ‘서버 보안’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서버에 DDoS 공격이 들어와 사이트가 마비되었을 때, 가장 빠르게 복구할 방법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라는 면접 질문이 있다고 해요. 현직이 된 지금에 와서 볼 때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의 첫 번째는 "현존하는 가장 빠른 복구 방법"일 것이고,  두 번째는 "신기술을 이용한, 아직 도입되지 않은 참신한 발상"일 겁니다. 

 

©️Steve Halama


예상 질문과 모범답안으로 내 폼을 만드세요

일반적인 지원자는 보통 면접관의 원하는 대답을 예상하지 못하고 일단 생각나는 대로 대답하는 편이거나 아는 기술 내에서 대답하기 마련이지요. 이제 경력이 쌓이니 예상 질문과 모범 답안이 조금 보이지만, 저도 취준 당시에는 어떤 질문이 올지 어떤 답변을 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질문을 예상하고 못하고에는 큰 차이가 있어요. 심장이 쿵쾅거리고 말주변이 조금 떨어져도 면접 준비를 꾸준히 또 성실하게 했다면, 100%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조리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을 거예요. 멘티 친구분께 지금 필요한 건, 야구 선수가 시합 전에 수차례 스윙 연습을 하며 폼을 만들고, 배팅연습을 하며 감을 잡듯이 침착하게 질문을 추려보고, 답변을 매만지는 시간이 아닐까요?

 

이론도 참신함도 없다면, 경험을 들고 면접을 돌파하세요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이 아니더라도 경험을 토대로 말한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위 예상 질문에 제 나름대로 답변을 만들어 볼게요. 

 

"제가 서버를 따로 운용 중인 것이 있는데, 직접 DDoS를 공격당해본 적이 있습니다(혹은 DDoS 모의훈련을 진행해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 DDoS 공격에 해당하는 패킷을 먼저 차단하고 서버를 재구동하는 방법으로 해결했었습니다." 

 

어떤가요? 이론을 기반으로 한 답변도, 참신한 답변도 아니다만, 어느 정도 근거가 있어 보이죠? 추후 같은 일이 발생했을 때 빠른 해결이 가능함을 피력함으로써 면접관에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겁니다. 관련 경험을 나열해 보는 작업도 필요하고, 예상 질문과 답변 안에 나의 경험을 짝짓기해보는 작업을 해보길 추천해 드려요.  

 

©️Andrew Medhat


내용이 준비됐다면, 습관을 돌아봐야 할 때 

꼭 말주변이 좋아야만 면접을 잘 보는 것은 아니에요! 말주변이 좋으면 조금 더 현란하게 말을 할 수는 있겠으나, 이 또한 허울만 가득하다고 느끼는 면접관이 있기에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면접 질문에 당장 대답이 어려운데 어떻게 임기응변을 하려 해도 뜻대로 안 된다면, 차라리 "잠시 긴장해서 생각이 나질 않는데 시간 좀 주실 수 있으신가요?" 라고 말해도 다들 이해해 줄 겁니다. 물론 모든 질문에 이렇게 대처한다면, 아무래도 좋은 인상은 얻기 힘들겠죠?

 

마지막으로 스스로 추상적으로 말하는 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좀 더 상세하고 전문적인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생각을 정리하는 걸 연습해보세요. 말하는 사람이 스스로 100을 이야기했다고 생각했을 때, 듣는 사람은 70 정도밖에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 확실하고 기억에 남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말하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어느 정도 궁금증이 풀렸을까요? 친구를 위해 질문까지 해주시고, 멘티님도 그 친구분도 좋은 사람들이네요. 좋은 사람은 좋은 사람이 알아본다고 하죠?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또 궁금한 게 있으면 잇다에 글 남겨 주세요. 

 

장욱진 멘토
카카오VX · 스크린DB개발팀
IT개발/데이터
막연하게 "해킹하고 싶다" 라는 마음의 보안을 꿈꾸는 사람들, 보안도 해야하고 개발도 해야하는 고능력자 보안개발에 대한 실체들, 사회 속의 재미난 경험들과 알쓸신잡을 통한 새로운 생각들...
술과 컴퓨터 말고는 모르는 사람의 재미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볼까요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