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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터, 포트폴리오 구성은 어떻게?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애니메이션스쿨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미디어디자인과 2학년에 재학중인 3D 애니메이터 직무를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졸업 작품과 취업 준비를 앞둔 상황에서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드리게 되었어요. 제가 궁금한 건 크게 3가지입니다.


©️Africa Studio


1. MAYA1) 프로그램만 잘 다뤄도 3D 애니메이터로 취업이 가능할까요?


2. 애니메이터 포트폴리오는 보통 어떤 형식으로 구성하나요? 외국어 능력도 중요한 요소일까요?


3. 신입은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본인이 어느 정도 능력이 되어야 취업할 수 있나요?


취업을 조금씩 준비해야 하는데, 3D 애니메이터로 보람차게 살아갈 수 있을지 걱정도 되고 생각이 많아지네요. 상세한 조언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1) MAYA : 아티스트, 애니메이터 등을 위한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모델링, 렌더링, 시뮬레이션, 텍스처링 및 애니메이션 도구를 갖추고 있다.


💬 백종열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3D 애니메이터로 취업하기를 원하시는군요. 질문 주신 것들에 대해 차근차근 답변 드려 볼게요.


©️unsplash


애니메이터에게 가장 중요한 건 기본기!

먼저 3D 애니메이터로 취업하려면 MAYA만 잘 다뤄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MAYA는 애니메이션하면서 사용하는 기본 기능들만 잘 아는 정도면 충분해요.


기술적인 요소보다는 캐릭터의 이해, 재미있는 타이밍, 좋은 포즈를 만드는 능력 등, 예전 초창기 디즈니 시절에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 같은 사항들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2D 애니메이션이든 3D 애니메이션이든 1초에 24장의 그림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동작을 만들어 내는 예술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이죠.


포트폴리오 구성은 어떻게?

포트폴리오에는 이것저것 넣기보다는 캐릭터 동작 위주로 만들기를 추천드려요. 애니메이터 포트폴리오니까 관련 특성을 잘 담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로키나 드로잉을 영상 뒤쪽에 짧게 담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너무 길게 보여주기 보다는 잘 만들어진 것 위주로 1~2분 내외로 넣어주시면 충분해요.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툴을 함께 명시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외국어가 가능하다면 플러스 요인은 될 수 있겠지만 애니메이터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사항은 아니에요.


©️unsplash


신입 애니메이터에게 필요한 감각은

신입으로 들어가면 똑같이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게 됩니다. 다만 난이도가 조금 낮은 샷을 받게 될 거예요. 경우에 따라서는 테스트 혹은 적응, 연습 기간을 갖기도 하니 참고해주세요.


애니메이터라는 직업은 단순히 툴만 잘 다루면 되는 직업이 아니라, 사람을 공부하는 직업입니다.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성격을 분석해서 동작과 표정으로 가장 아름답고 명확하게 상황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런 능력을 키우려면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서만은 안 되겠죠? 밖으로 나가서 사람들을 관찰하고 겪으면서 삶의 경험이 많이 쌓여야 해요.


멘티님께서 하고 계신 고민에 도움이 될만한 글 하나를 첨부해요. 현재 B사(게임 회사)에서 애니메이터로 근무하시는 이문성 님의 '애니메이터에게 필요한 감각'이라는 글입니다.

 

“사물이 어떻게 움직이는가, 중력이 사물의 움직임에 어떻게 작용하는가와 같은 운동에 대한 관찰력과 그것을 재현해 낼 수 있는 감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 되어 있는 사물의 움직임들이 믿을법한 움직임인가 아닌가를 판단할 수 있는 눈썰미가 되겠죠.

 

©️unsplash


어떠한 동작이, 또 포즈가 이루는 선들이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도록, 이루어지도록 하는가에 대한 전통적인 미적 감각도 중요합니다. 동작이 이루는 호(arc)가 보기에 아름답고 매력적인 곡선을 이루면서 움직이게 되는지, 캐릭터가 취하는 자세에서 몸 전체에 흐르는 라인이 아름다운가,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지는 않은가. 화면 전체의 구도가 관객이 보기를 원하는 곳을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서로 도와주고 있는가 등 미술/디자인의 기본 화면 구도 설정법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경우 연기능력이 중요한 능력이 됩니다. 스토리의 각 포인트 포인트에서 이 캐릭터가 과연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어떠한 생각을 하고 이러한 캐릭터의 내면세계를 어떠한 포즈와 움직임으로 표출하는가에 대한 선택에서 애니메이션의 수준이 달라지니까요. 배우 중에도 연기를 잘하는 배우 못하는 배우가 있는 것과 같이 애니메이터에 따라서도 캐릭터의 연기가 좋아지고 나빠질 수 있겠죠.

 

실무에서 또 중요한 점은 자신의 애니메이션 작업이 시퀀스 안에서, 세부적으로는 바로 전 샷과 바로 다음 샷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가, 즉 영화 전체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영화 만들기 원리의 공부, 즉 촬영, 편집, 동선 등에 대한 공부가 도움이 됩니다. 


현재, 글로벌 게임사에서 애니메이터로 근무하시는 이문성님의 ‘애니메이터에게 필요한 감각’이라는 글을 첨부합니다. (링크)


©️unsplash


너무 빠르게 성장하려고 하기보다는 꾸준히, 그리고 묵묵히 한 걸음씩 나아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애니메이션 실력은 대각선처럼 쭉 올라가면서 성장하지 않아요.


계단식으로 지지부진한 기간이 있다가 어떠한 계기로 한 번 크게 성장하게 되고 또다시 지지부진하다가 다시 한번 성장하는 모습을 반복하게 될 거예요. 취업 준비를 앞둔 멘티님은 아마도 지금 그 지지부진한 기간에 들어가 있어 걱정이 더욱 크신 것 같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하나씩 천천히 공부하시면 곧 높게 점프하며 성장하는 순간이 찾아올 거예요. 제 답변이 충분한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또 질문 있으면 언제든지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백종열 멘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애니메이션스쿨
디자인/예술
3D 애니메이터 다양한 프로젝트 경력보유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스쿨 교수로 재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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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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