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현직자가 전하는 자소서와 포트폴리오 - 기본은 이렇습니다
멘토
디자인/예술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4학년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취업 준비가 처음이다 보니 포트폴리오 및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시작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Kelly Sikkema


멘토님.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곳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 동아리 활동, 산학협력 및 공모전 수상, 프로젝트 경험 등이 있는데 이를 어떤 식으로 활용해서 작성해야 할까요?


진행했던 프로젝트 및 공모전 활동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고 싶은데 어떤 양식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단순히 프로젝트 완성본(PPT 또는 PDF)을 이어붙이고 간략한 설명만 작성하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기초적인 질문이라 부끄럽지만, 더 늦기 전에 전문가께 여쭤보고 갈피를 잡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공희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첫 포폴과 자소서 작성을 앞두고 계시군요. 고단한 취중 생활 힘내시길 바랍니다.

 

포트폴리오는 첫인상입니다.

실무자들은 포트폴리오를 정성스레 한 장 한 장 정독하며 읽지는 않아요. 대충 훑어보면서 이 친구가 우리 팀에 도움이 될만한 친구인지만 체크하는 느낌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기획력을 어필할 거라면 잘 정리된 기획서를 예시로 들어도 되고 풍부한 경험을 어필할 거라면 알바 경험, 산학 협력, 공모전 수상, 프로젝트 등을 하나의 콘셉트에 묶어서 보여주어도 됩니다. 론은 포트폴리오는 경험하셨던 프로젝트를 이어붙이고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나의 무엇을 보여줄까에 따라 정리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디자이너의 포트폴리 오면 디자인 능력을 어필하기 위해 잘 정제된 레이아웃이나 베스트 디자인 작업물을 보여주는 것처럼 멘티님도 본인의 어떤 면을 어필할지 고민하신 후에 그거에 맞춰서 그것만 집중해서 보여주는 것이 포트폴리오입니다.


©Bram Naus

 

자소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소서를 파일로 준비하는 것이라면 지원 직무와 본인이 어떤 점이 잘 맞는지 그 부분을 중점으로 어필하면서 쓰세요. 질문, 답변이 있는 형식이라면 질문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캐치한 후에 그 의도에 가장 잘 맞는 본인의 경험을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목적이 무엇인지를 캐치하고, 그 목적에 맞는 본인의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곧 포폴이고 자소서의 핵심입니다! 이 부분만 잘 기억하시고 본인의 것으로 적용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앞으로 준비 잘하시고 꼭 원하시는 직무와 기업으로 입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질문드렸는데도 정성스럽게 답변해 주셔서 덕분에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받은 내용 토대로 열심히 준비해 보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