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장비회사, 전공지식보단 가능성을 보여주세요
사실 모든 직업이 그렇겠지만 전공을 100% 활용하는 일은 극히 드뭅니다. 전공 지식이 도움은 되겠지만 그것만으로 일하는 건 아니란 의미입니다.
장비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업무 중에 회로 계통도 등을 보며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장비회사라고 꼭 기계공학적 지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입사 후 받는 장비교육과 경험을 통한 지식이 일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자공학 지식으로 강조할 수 있는 부분을 자소서나 면접에서 보여준다면 입사하는데 문제없을 겁니다.
ⒸMarkus Spiske
엔지니어, 소통과 협업능력이 중요
필드 서비스 엔지니어로서 가장 중요한 점으로 ‘소통 능력, 협업 능력’을 꼽고 싶습니다. 누군가는 설비에 대한 지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신입사원으로서 그 부분을 어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비회사 필드 서비스 엔지니어는 현장에서 고객과 외주 업체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저희의 주요 일터는 현장입니다. 현장은 고객사 설비 엔지니어, 외주 업체들 등 많은 사람이 함께 일하는 공간이기에 유기적인 소통이 일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의 요청을 외주사에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면 일이 원활하게 진행되지만, 소통에 차질이 생기면 일이 지연되겠죠. 실제로 이런 경우도 허다하답니다.
더불어 맡은 일을 끝까지 처리한다는 책임감도 중요합니다. 자신이 전달하는 내용이 설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숙지하며 일을 해야 합니다.
ⒸSolomon Hsu
누구는 일찍 퇴근하고 누구는 늦게 퇴근하면 업무 부담이 특정 인원에게 치중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협업이 잘 되면 다 같이 기분 좋게 퇴근도 할 수 있고 팀워크도 돈독해지죠.
제 답변이 충분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게 있다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먼저 입사한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권합니다. 현장에서 들리는 목소리는 그 무엇보다 값지니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