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무역학과 2학년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공부하다 보니 물류 쪽에 관심이 생겼는데요, 아직 막연한지라 멘토님을 찾게 됐습니다.
1. 물류 분야에 어떤 직업군이 있고 각자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직무는 어디에 비중을 두고 일에 임하는지 알고 싶어요.
2. 물류 일은 사무직과 현장 근무 중에서 어디에 더 가까운가요?
본격 취업 준비에 돌입할 시기는 아니지만, 차근차근 잘 준비하고 싶어요. 멘토님의 조언이 진로설정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고를 남기지 않는 게 관건
안녕하세요. 물류에 관심 있는 멘티님을 만나다니 반갑습니다. 물류, 더 나아가 SCM(공급망 관리) 분야는 정의에 따라서 업무 영역이 많이 달라집니다. 제가 앞으로 설명할 내용에 누군가는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미리 전합니다.
흔히들 물류는 ‘물건을 생산, 구매, 운송, 보관, 배송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크게 나눠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요 예측
생산 관리
국내외 운송 및 배송
제품의 보관
수요 예측은 해당 제품이 얼마나 팔릴 것인지, 그 물건이 품절 되지 않게 어느 정도의 양을 구매해서 보관하고 있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하는 업무입니다. 유통 기한이 있는 제품들인데 팔리지도 않는 것들을 너무 오래 보관하고 있으면 해당 제품은 고스란히 회사의 비용으로 남게 되겠죠.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현금이 사용됐고, 그 현금이 다른 곳에 사용되지 못한 채 재고로 남게 되면 문제가 되니까요.
어느 정도 SCM이 정착된 회사에서는 Demand Planner라는 타이틀을 가진 사람들이 수요 예측 업무를 담당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영업/마케팅에서 이를 결정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생산 관리는 공장에서의 제품 생산/원자재 구매/생산 스케쥴 관리 등의 업무가 담당합니다. 요청받은 제품을 약속한 시간에 약속한 수량만큼 약속한 품질로 생산해야 하죠. 이를 위해서 공장이 구매해야 하는 원재료들을 관리해야 하고 생산 일정을 조절해야 합니다. 역시 재고가 쌓이면 문제가 됩니다.
물류 일은 현장직에 가까운 업무
운송 및 배송은 생산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곳에, 때로는 다른 나라로, 때로는 국내로 배송합니다.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을 싣고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어떠한 루트를 통해서 배송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해외로 배송할 경우 수출입에 따른 각종 법률 및 절차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제품 보관은 창고 운영을 담당하는 파트라고 보면 됩니다. 창고의 인원과 장비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관리 되는지, 제품을 포장해서 내보낼 때 제품을 정확한 수량만큼 고객에게 배송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제품의 입출고는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등의 일을 수행합니다.
물류 일은 현장직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 보관은 창고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어떤 업무는 본사에서 근무할 때가 많고 가끔 창고를 방문하기도 합니다. 어디까지나 본인이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제 블로그를 참고하는 게 도움 될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또 문의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