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통신사 B2C 영업 직무는 어떤 업무를 주로 담당하나요
멘토
영업/영업관리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통신사 B2C 영업에 관심이 있는 취준생입니다. 영업/마케팅 직무를 준비하다 보니 소비재 회사, 통신사, 제조사 등 산업마다 영업관리직의 핵심 업무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어요. 이와 관련해 궁금한 것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어요.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소비재의 경우 화장품 회사의 영업관리직을 예로 들면, 매출 증대와 재고 소진을 위해 할인 프로모션을 하거나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하고, 직원을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한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명쾌해 이해가 쉽습니다. 


ⒸMinerva Studio


그런데 통신사는 소비재 회사와 마찬가지로 영업직이 매출을 담당하는데, 어떻게 매출을 늘리고 부진을 극복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K사 유통관리 직무 설명에는 “전날 매출 실적을 분석하고 실적이 계속 부진할 경우 담당 현장에 대응한다”고 설명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하는지 알 수가 없더라고요. 통신사 B2C 영업의 일과와 주요 업무를 설명해주시면 지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황지훈 멘토의 답변

판촉은 영업 관리의 기본, 하지만 업계마다 세부 업무는 달라요

반갑습니다 멘토님. 해당 직무를 자세히 알고 계시네요. 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같은 영업관리직도 어느 업계에 종사하는지에 따라 세부 업무가 다를 수 있어요. 물론 근본적인 역할은 비슷하지만요.

먼저 어느 업계에서 일하든 영업 활성화를 위해 판촉하는 부분은 동일합니다. 예로 드셨던 화장품 회사처럼 재고 소진을 위해 할인행사를 하거나 구매 시 혜택을 주고, 직원교육을 하는 업무는 아마 업계와 무관하게 비슷할 거예요. 이 업무들은 영업관리직의 주요 역할이니까요. 다만, 업계마다 구조가 다르므로 이 핵심 업무 외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GUNDAM_Ai


통신사 영업관리직만의 특징

통신사를 궁금해하셨으니 이를 중점적으로 말씀드릴게요. 통신업계에서 일하는 영업관리직은 크게 영업, 매장개설, 점주 확보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 업무들은 방금 말씀드린 판촉 업무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신사 영업관리직은 다른 업계보다 더 빡빡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다른 업계에서는 물건을 판매하고 나서 마감하거나 다음 날이 되야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데, 통신 업계는 개통하고 나면 전산에 바로바로 입력돼 실시간으로 실적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간 단위로 상사에게 보고하거나 갑자기 정책이 나오는 경우도 충분히 생길 수 있죠.

특히 매장개설 업무는 통신사 영업관리직만의 두드러진 역할입니다. 보통 영업관리직은 자회사의 직영점이나 대리점을 관리합니다. 하지만 통신업계에는 직영점과 대리점의 중간에 해당하는, 특이한 성격의 매장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매장을 구해 월세, 보증금, 권리금을 지급하고 운영만 점주에게 맡기는 시스템인 거죠.

그러다 보니 통신업계의 영업관리직은 매장을 많이 개설하고, 점주도 많이 영입해야 합니다. 담당하는 상권의 부동산 상황을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도 기본이에요. 매장을 잘 만들어서 실력 있는 점주를 입점시키고, 판매를 촉진하는 업무는 기타 업계와 다른 통신사 영업관리직만의 역할입니다.

Ⓒyanalya


물론 편의점 업계도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거기서 회사는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 한정된 부분만 도와주고 편의점주들이 돈을 다 지급하는 대리점의 형태입니다. 통신 업계는 그와 달리 모든 것을 회사가 준비하고 점주를 영입하기만 한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일을 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통신업계 영업관리직은 실적 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바쁜데 매장개설 업무까지 짬짬이 하다 보면 하루가 정말 짧아요. 제 답변으로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더 질문해주세요. 감사해요 멘티님!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