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는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마을 만들기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마을 사람들에게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및 환경교육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대기업 임직원과 함께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숲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 봉사활동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공헌팀이라는 부서를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회공헌팀의 실제 업무가 제일 궁금합니다. 또 저와 같은 비전공자도 경험이 있으면 들어갈 수 있은 부서인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권초롱 멘토의 답변
반갑습니다.
사회공헌팀은 이런 일을 합니다
우리 팀에서는 위성방송사업자인 특성을 살려 지리적 요인이나 경제적 문제로 TV를 보기 힘든 사람들에게 무료로 위성 안테나를 설치하고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해주는 ‘사랑의 안테나’라는 사업을 전국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임직원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고, 어린이병원 및 아동복지시설과 제휴를 맺고 아동후원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저의 주 업무는 임직원 봉사단 운영과 아동 지원 사업인데, 봉사단의 경우 분기에 한번 봉사 활동을 합니다. 봉사 지역 후보를 뽑고, 취지와 기대효과를 검토하고, 답사하고, 지자체와 협의하면서 장소를 최종 결정합니다. 봉사 내용도 협의하고, 이에 맞게 인원도 조율합니다. 그리고 봉사 당일 20~30명의 임직원을 제가 인솔하여 봉사를 실행합니다. 봉사 후에는 실적을 정리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활동 사항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합니다. 이게 끝나면 다음 봉사활동을 또 기획하죠.
아동 지원 사업도 마찬가지로, 주어진 예산과 연초 세웠던 사업 목표를 바탕으로 적절한 사업 아이템(예컨대, 어떤 기관에 얼마의 금액을 후원할 것인가, 어떤 아이들을 선정해서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가 등)을 찾고, 실행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업무는 전공불문입니다
전공과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사회공헌 업무는 전공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업무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회공헌팀은 신입을 잘 뽑지 않고, 주로 사내에서 인사이동을 통해 인력을 충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홍보팀으로 입사해서 회사 생활을 하다가, 인사이동으로 사회공헌팀에 옮겨왔습니다. 따라서 비전공자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사회공헌 업무 자체에 TO가 부족하다는 것이 실질적인 취업 활동의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팀에서 근무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기업 사회공헌팀은 재단이나 NGO와는 다릅니다. 단순히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활동을 외부에 ‘홍보’해서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사회공헌팀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나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 외에도, 경영 및 홍보 관련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니 경영학적 지식이 있으면 좋고, 사회공헌활동을 외부적으로 알려야 하니 홍보 관련 역량이 있으면 좋습니다. 유관 전공으로는 사회복지보다 홍보나 경영학 전공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또한 사회공헌 사업을 구성하고 실행하기 위한 기획력이 필요하고, 사람을 상대하는 일인 만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도 필수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