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티님 안녕하세요. 홍보팀에서 근무 중이라고 하니 더 반갑네요. 마케팅이 아닌 홍보 포지션으로 입사했으니 멘티님 회사는 기본적으로 언론홍보/온라인홍보 업무를 필요로 하는 것 같아요.
멘티님이 2주 동안 진행했던 것처럼 언론홍보 업무는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를 비롯해 미디어 관리, 인터뷰 섭외 및 기사 게재, 기획 아이템 기획 및 기사 게재, 뉴스 모니터링, 미디어 응대 등이 포함됩니다.
온라인 홍보의 경우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 관리와 서비스를 알릴 목적으로 바이럴이나 파워 블로거/MCN 스타 같은 인플루언서를 섭외한 콘텐츠 제작 등이 포함 됩니다.
이외에도 사내 뉴스레터/홍보 영상 제작, 미디어 팸투어 등의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어요. 한다고 하면 할 일이 엄청 많고 가만히 있으면 또 일이 없는 자리가 홍보 담당자가 아닐까 생각해요.
언론홍보 일을 잘하고 싶다면 매일 아침 신문을 열심히 봐야 합니다. 신문과 방송을 즐겨봐야 요즘 트렌드도 알 수 있고, 매체별 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요. 교육 스타트업에 다니고 있으니 스타트업/IT/교육 등 에듀테크 분야 기사를 꼼꼼히 모니터링하고, 관련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들을 꼼꼼히 기록해두세요.
Ⓒpicjumbo.com
이런 과정을 미디어 리스트 구축이라고 합니다. 이미 내부에 있을 수도 있지만, 기자들은 수시로 담당 부서를 이동하기 때문에 자주 업데이트하는 게 좋아요.
신문보기는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기도 해요. 신문을 보다 보면 "이런 것도 기삿거리가 될 수 있겠구나" 싶은 걸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그다음 그런 아이템들이 우리 회사에도 있는지 찾아보세요.
이걸 재미있는 스토리로 만들어서 보도자료로 배포할 수 있고, 기자를 직접 만나 아이템을 전달할 수도 있겠죠. (업계에서는 이 과정을 피칭 혹은 아이템을 판다고 표현합니다.) 그 내용이 인물과 연계된 거라면 인터뷰를 주선할 수도 있겠죠.
미디어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책을 참고하는 건 권하고 싶지 않아요. 다만 관련 자료가 워낙 인터넷에 많다 보니 ‘언론 홍보/미디어 홍보’ 키워드로 검색해서 나오는 자료들을 참고해보세요.
온라인 홍보직은 최근 나온 소셜미디어 관련 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멘티님은 글을 잘 쓰니 이 재주를 잘 살려서 소비자/사용자들과 재미있게 소통하는 것도 좋은 홍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글로 이야기를 전하니 원론적인 내용에 그치지 않나 걱정되네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또 연락해주세요. 혹시 필드에서 만나면 반갑게 인사해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