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트렌드에 촉을 세워라, 유스 마케팅
멘토
마케팅/MD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비록 온라인이지만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저는 영타겟 콘텐츠 전문기업인 D 사에 입사하길 희망합니다.
 
멘토님이 현재 근무하시는 곳이 D 사여서 기업 정보나 공채 지원과 관련한 질문을 드리기 조금 망설여지는데요. 현직에 계신 분의 조언을 듣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이라 생각하여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최대한 답변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말씀해주세요.
 
Ⓒdaniel korpai

D 사의 캠페인/프로모션 직무는 주로 대학생들을 위한 대외활동, 기업 캠페인, 박람회를 기획하고 총괄하는 일이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이해한 부분이 맞나요? 이와 관련해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또 직무설명에 나와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세부적으로 어떤 것을 요구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저는 대학교 홍보대사와 여러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캠페인 직무를 경험하고 재미를 느꼈습니다. 현재 한 교육원에서 PA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교육원에서 행사 기획, 강사와 행사장 섭외, 현수막/배너/명찰 제작, 티켓팅 등의 일을 합니다. 이 또한 D 사의 마케팅 직무와 연관이 있나요?
 
그리고 현직에 계신 멘토님이 생각하시는 이 직무의 성격이 궁금합니다. 또 멘토님이 생각하시기에 이 직무를 하는데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마지막은 자소서 관련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자소서를 쓸 때 가장 중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저는 그 기업의 인재상과 해당 직무에 제가 맞는 사람이라는 것을 주로 어필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자소서 작성을 위한 팁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멘토님, 쓰다 보니 질문이 많이 길어졌네요. 많이 바쁘신 줄 알지만, 꼭 답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멘토님의 조언이 제게 큰 힘과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알찬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예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의 내용이 참 좋네요. 저도 최대한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리고 싶어 고민했습니다. 바로 궁금하신 부분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Charisse Kenion

유스마케팅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해요

D 사는 큰 그림으로 보면 유스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입니다. 워낙 사업 분야가 다양하다 보니 말씀하신 분야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디지털 마케팅, 채용 대행, D 사의 잡지 발행 등 많은 업무를 하죠.
 
멘티님이 지원하고 싶은 분야가 오프라인 마케팅 분야인 것 같으니 이 분야의 업무 내용을 더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팀은 기업 행사와 제품을 홍보하는 브랜드 홍보 업무를 합니다. 또 기자단, 공모전, 캠페인, 봉사 활동 등 기업과 연계한 대외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모든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 업무들의 최종 목표는 20대의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과 기업의 니즈를 연결하여 성공적인 아웃풋을 내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바로 이 기업과 20대를 이어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지요.
 
멘티님이 PA 업무를 해보셨다고 했는데, 이는 취업 시 굉장한 장점이 될 거예요. 담당한 일이 D 사에 실제로 있는 업무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지금 멘티님이 경험한 기획 및 섭외, 제작 등의 일은 마케팅이 아닌 오프라인 이벤트 대행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크게 보면 마케팅이지만 오프라인 행사를 위해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첫 단추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러니 멘티님의 경험은 오프라인 행사의 전반과 프로세스를 관리 하는 능력으로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m bennett

저는 지금 소셜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어요. 20대 오프라인 마케팅 부서에 있을 땐 주말 주중 구분 없이 현장에서 행사를 관리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체력적으로 힘들고 고객 업무가 스트레스였지만 실무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아 상상 이상의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 직무를 하려면 행사 운영을 해야 하니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또 행사 전반을 파악하는 눈과 기획력을 갖춰야 해요. 무엇보다 20대를 공략할 아이디어, 트렌드에 민감하다면 이 업무를 잘할 수 있을 거예요.
 

인재상 < 회사 특성

마지막으로 자소서 관련 질문을 하셨는데, 기업의 인재상은 기업이 지향하는 방향을 반영한 것뿐이지 지원자가 꼭 갖추어야 할 능력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인재상에 맞춰 본인을 어필하기보다는 해당 기업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어필하세요. 특히 D 사는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20대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멘티님을 D 사에서 볼 수 있는 날을 기다릴게요! 파이팅!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