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기획, 소싱, 온라인, 바잉 MD - 현직에서는 이렇게 구분합니다.
뉴발란스 코리아 · 신발기획부
4달 전
💬 멘티의 질문


비전공자로 MD 직무에 지원했다가 최종 탈락한 경험이 있어 MD 학원에 등록하려 합니다. 그런데 주변 전공자인 MD들은 그런 학원을 들어본 적도 없다며 난색 하는데 저는 나이도 불리하고 스펙도 고스펙 지원자들에 비해 불리한 와중 혼자 준비해서는 승산이 없을 것만 같습니다.


©Lucrezia Carnelos


짧은 시간. 학원을 다니는 것이 도움 될지 아니면 혼자 크라우드 펀딩이라도 해서 직접 상품 기획 및 판매를 해보는 것이 나을까요?


멘토님. 더불어  MD의 종류에 관해 여쭙고 싶습니다.


  • 기획 MD: 유통사에서 PB 상품 담당 (이마트 노브랜드)
  • 소싱 MD: 외부 브랜드 제품 소싱 담당 (이마트에서 삼양 불닭 담당)
  • 온라인 MD: 쿠팡 등 플랫폼에서 브랜드 제품 소싱
  • 바잉 MD: 신세계 바잉 MD가 살로몬 제품 셀렉 및 바잉 해와서 국내 판매 후 살로몬에 마진 뗀 판매액 제공하는 직무로 이해했는데요.


소싱 MD와 바잉 MD의 정의가 특히 헷갈립니다.


제가 이해하는 게 맞을까요?



💬 이현기 멘토의 답변


반갑습니다.


긴 질문을 보니 취업 준비할 때의 제가 생각나기도 하고 열정도 느껴져서 기분이 좋네요!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원이요?

저도 학원이 있다는 것은 질문을 통해 처음 알게 됐습니다. 굳이 선택하라고 하면 상품 기획이나 판매 경험을 해보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학원에서 배우는 것과 실제 업무하고 다를 가능성이 크고요. 직접 해보면서 고객을 이해하고 피드백하면서 어떤 것들을 느꼈는지가 자소서나 면접에서 더 좋은 소스일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러한 경험을 통해 내가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가 명확히 정리되는 것이 중요해요!


©Brands&People


MD의 종류 이렇게 분류할 수 있어요

  • 기획 MD -상품의 전략 및 기획을 통해 판매에까지 이르는 업무를 다루는 MD. 상품 자체에 포커싱이 되어 있는 직무. 통용되는 상품 기획의 개념. (브랜드 상품개발자, 유통회사의 경우 PB 브랜드에 속해있는 MD)


  • 소싱 MD -상품기획 MD가 기획안 상품에 대한 부자재, 원료 등을 해당 업체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소싱 및 생산을 컨트롤하는 MD


  • 바잉 MD - 기획 MD의 일종으로 기획 MD에는 바잉 MD, 제조 MD가 존재. 바잉 MD는 멘티님이 이해하고 계시는 바와 같이 백화점의 바잉 MD 가 신발 브랜드를 담당하여 제품을 얼마나 많이 바잉 할지, 판매는 어떻게 할지 등 이 브랜드 제품들을 신세계에서 어떻게 운영할지를 기획하는 MD입니다. 즉, 기획 MD 중 업무가 바잉 MD인 것이죠. 바잉 MD / 제조 MD는 어떠한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느냐의 차이이지 모두 기획 DM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온라인 MD - 온라인 MD는 기획 MD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온라인 MD는 기획되어 있는 상품을 온라인 채널에서 어떻게 판매할지를 다루는 직무입니다. 상품 개발에 포커싱 되어 있는 직무가 아니라, 채널(유통)에 포커싱이 되어 있는 직무입니다.


유통 업체들에서 바잉 MD를 소싱 MD와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회사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른 것이고, 개념 자체는 제가 말씀드린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특정 유통사에서 소싱 MD라고 하면 업무가 무엇인지 꼭 확인하시고 자소서나 면접에 접근하셔야 하죠.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취업을 응원합니다.



바쁘신 와중 시간 내어 자세히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회사마다 하는 말이 달라서 혼선이 있었는데, 덕분에 잘 정리되었습니다. 말씀 주신 내용 잘 참고해서 좋은 결과 내겠습니다.


이현기 멘토
뉴발란스 코리아 · 신발기획부
마케팅/MD
뉴발란스 코리아 신발MD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팀장으로 일하면서 후배들의 멘토 역할을 많이 했고,
사내에서 직무에 대한 강의도 진행해서
멘티들이 원하는 부분들을 잘 알려드리고 상세한 실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취업을 하기까지 꽤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입사하고 경력을 쌓고 신입사원 공채 실무진 면접관으로도 참여하면서 취업의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면서 동시에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패션 브랜드에 대한 꿈이 있으신 분들, MD라는 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 기획파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현실적이고 자세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패션, 그리고 MD라는 직무는 어쩌면 여러분의 생각보다도 더 매력적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봐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