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애널리스트, 자격증과 인턴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멘토
회계/재무/금융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유학을 하며 경제학과 졸업을 앞둔 학생입니다. 자산 운용사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rawpixel


1. 저는 트레이더나 애널리스트로서 활동을 하고 싶은데요. 첫 단계를 어떻게 밟아 나가는 게 좋을까요?
 
2. 대학생 신분으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한데요. 자격증, 인턴십 같은 것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또 취업하기에 앞서 제가 갖춰야 할 소양도 궁금합니다.
 
바쁘실 텐데, 질문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 최영현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는 자산 운용 회사의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우선 금융업에 뜻이 있다고 하니 업계 선배로서 뿌듯하네요. 그럼 질문에 답변을 드려 보겠습니다.


ⒸPixabay

 

자격증은 두 가지, 인턴은 증권사로

트레이더나 애널리스트로서 활동하고 싶으시다면, 자산 운용 회사가 아닌 증권 회사로 취직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단은 업무가 적성에 맞을지 고민을 한번 해보셔야 할 것 같고요.
 
자격증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멘티님 프로필을 보니 *CFA가 있으신데요. 지금 보유하고 계신 CFA를 Level 3까지 패스하시는 것을 목표로 잡으시고, 거기에 더하여 ‘투자 자산 운용사’ 자격시험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인턴십 준비에 관해서도 물어보셨는데요. 아마 많은 자산 운용 회사에서 인턴십을 운영하지는 않을 거예요. 요즘은 몇몇 대형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자산 운용 회사의 사정이 여의치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대신에 해당 업무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해보시려면, 증권사에서 진행하는 인턴십을 꼭 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실제 취업 전에 생각하는 금융 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실제 경험한 후에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급적 사전 경험을 쌓고 취업 준비에 임하시면 좋겠습니다.


ⒸMatthew Guay

 

국제 정세를 분석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다음으로 취업 전 갖춰야 할 소양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우선 외국어가 익숙하다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정보의 비대칭성이 과거와 달리 많이 완화되어, 대다수의 금융 회사들이 (해외 기업을 포함하여) 정보를 습득하는 시점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해당 정보 수집을 바탕으로 내리는 의사 결정에 보다 정확하고 논리적 근거를 갖출 수 있도록 사고하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때 언어적인 장점이 있다면 이를 십분 살려야 합니다.  
 
가급적 해외 선진국(특히 미국, 독일, 일본)에서 발생하는 경제적/정치적 이벤트가 한국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거시적 또는 미시적 관점에서 분석하시는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답변이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보다 구체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글 남겨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CFA :국제재무분석사(Chartered Financial Analyst, CFA)는 미국 CFA institute에서 자격을 부여하는 재무분석사의 영어 명칭이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