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돌고 돌아 선택한 마케팅,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뷰스컴퍼니 · 미래기획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은 비서학과를 나왔는데요. 졸업 후에는 전공과 관련 없는 회계를 공부해 이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을 하면 할수록 과연 내가 평생 직업으로 삼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PORTRAIT IMAGES ASIA BY NONWARIT


결국 적성에 안 맞는다는 생각에 그만두고, 다시 이직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저의 활발한 성격과 맞을 것 같다는 생각에 마케팅 직무를 선택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해 오던 일과는 완전히 다른 분야이기도 하고, 마케팅 쪽에서 일하고 있는 지인이 없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네요.
 
멘토님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답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JunHyun Lyu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취업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신데 잘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멘티님께서는 비서학과를 나와 회계 관련 일을 하셨으나, 지금은 마케팅 쪽에 관심을 두고 계신 상태이네요.

ⒸLonely Planet

전공과 직업이 일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제가 중요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내가 ‘공부’한 것과 그것을 ‘업’으로 삼는 것은 서로 다른 일이라는 거예요. 전공을 살리거나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에 진출하겠다는 생각으로 일을 풀어가다 보니, 업무 만족도도 적고 일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내가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겠다고 마음먹는 과정에서는 무엇을 공부했으니 그것을 하겠다고 접근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그보다는 차라리 내가 사회에서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사회에 발을 뻗으셨으면 해요. 
 
멘티님이 처음 전공을 선택하실 때는 본인이 어떤 사람이 되겠다 혹은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겠다는 방향에 대해 결정하지 못 하셨던 것 같아요. 그러니 지금이라도 그 결정을 해야 하는 시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rladbwls786

아르바이트나 취미로 가지치기를 해보세요

사실 이런 이야기를 드리면 대부분은 그 방향을 잡기가 너무 힘들다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저는 아르바이트를 다양하게 해 보거나,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그것을 직업으로 이어가도록 노력하는 쪽으로 제안드리곤 합니다.

여러 아르바이트를 하면 꼭 그 일을 주업으로 삼지 않더라도, 이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어요. 그런 사람들을 살펴보다 보면 거꾸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생길 수도 있지요.
 
만약 이렇게 아르바이트를 할 여건이 안 된다면 평소에 가지고 있는 취미나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가 광고 업계 일을 하다 보니,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분야별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분들을 보면 실제로 대기업에 다니시는 분들보다 많은 수익을 얻고 있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본인에게 재밌고 하고 싶은 일이라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내 주변을 둘러보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지금 두 번째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점검하고 있는 만큼, 이를 결정하고 난 후에는 소위 말하는 ‘목숨 걸 각오’로 그 분야에 임하시면 좋겠습니다. 스스로 열심히 했다고 생각하는 수준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미친 것 같다’라고 말할 정도가 돼야 정말 열심히 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거예요.
 
ⒸTeemu Paananen


마케팅 재능, ‘파는 일’과 ‘설득하는 일’

마케팅에 대해서도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이 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물건을 잘 파는 일과 내 아이디어로 광고주들을 잘 설득하는 일이죠.
 
내가 지금이라도 귤 트럭을 끌고 나가서 지하철 입구에서 귤을 파는데 멘트를 어떻게 치고 어떤 전략을 세울 것인지 여기에 대해 자신이 있다면, 일차적인 마케팅 재능이 있는 거예요.
 
그리고 내가 낸 아이디어를 가지고 의사 결정 권한을 가진 광고주와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분들을 모두 설득할 수 있다면, 그리고 그런 PT 능력과 기획 능력이 있다면 이 업계에 들어올 요건을 갖췄다고 보면 됩니다. 멘티님께서 스스로 생각하시기에 마케팅에 재능이 있는지 판단하시려면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많이 고민하고 잘 결정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JunHyun Lyu 멘토
뷰스컴퍼니 · 미래기획팀
마케팅/MD
학생일땐 대한민국 모든 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해서 51전 13수상을 해서 한강이남 통일한 마케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고 지금은 역삼동 마케터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있고, 입사 후 반년만에 팀장으로 진급하여 브랜드 광고 전략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방출신도 광고나 마케팅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