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호텔리어를 꿈꾸시나요? 세 가지를 기억하세요
멘토
서비스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호텔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조언을 듣고 싶었지만, 주변에 현직자가 없어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멘토님께 질문을 드리게 돼서 정말 행복합니다. 질문을 드리기에 앞서 제 소개를 간단히 하겠습니다. 

저는 대학교 시절 서빙, 캐셔, 가이드 같은 서비스 직종 아르바이트 경험을 많이 쌓았습니다. 이 분야가 제 적성에 가장 적합하고, 강점도 잘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해서 호텔 업계에 취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다만, 관련 전공이 없고, 경험도 없어서 꿈이 너무 막연하고 확신이 서지를 않습니다. 여러 고민 중에서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Vijith Q


1. 멘토님께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2. 호텔 근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3. 관련 경력이나 지식이 전무한 상황에서 단기간에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일단 저는 연회장 단기 아르바이트 등을 계획하고 있는데 부족한 것 같습니다.

4. 제가 중국어는 기초밖에 못 하는데, 중국어 회화 능력이 중요한 역량인가요?

아직 많이 부족해서 아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멘토님께서 조언 주신다면 정말 감사할 것 같아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호텔리어의 기본적인 업무

안녕하세요. 멘티님의 질문에 답변하게 돼서 저도 영광입니다. 엄청난 지식을 알려줄 수는 없겠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많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는 G 호텔의 식음료부에 소속된 직원으로서 라이브 밴드 공연과 클럽이 함께 있는 바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있는 식음료 부서는 뷔페, 연회장, 레스토랑, 바, 로비 등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하루 업무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리자면, 영업 준비, 고객 서비스, 영업 후 마감 및 리셋팅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Renáta-Adrienn


먼저 영업 준비는 말 그대로 당일 예약 상황에 따라 필요한 음료나 자리 세팅을 미리 준비하는 겁니다. 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거죠.

영업시간 중에는 직책에 따라 다르지만,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업이 끝난 후에는 그날 사용한 커피잔, 글라스 등을 닦고 다음 날 예약 상황에 맞게 테이블 세팅을 합니다.

예약 정도에 따라 업무량이 달라지긴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일과 안에서 비교적 루틴한 업무를 한다고 볼 수 있어요.

사회성과 영어 회화가 정말 중요해요

호텔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유연하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호텔리어는 손님을 상대해야 하고, 많은 사람과 함께 일하다 보니 상대방을 어려워하거나, 쉽게 친해지지 못한다면 업무에 적응하기 쉽지 않겠죠? 본인이 사람 응대를 힘들어한다면, 손님들도 불편함을 느낄 테니까요.

추가적으로는 언어 능력도 필수적인 역량인 것 같아요. 등급이 높은 호텔이라면 고객의 절반은 외국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을 상대해야 하니까 당연히 직원들은 그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해요.

따라서 영어 회화 능력은 가장 기본입니다. 토익이나 토플 점수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고, 말하기 능력이요! 외국인들도 직원이 한국인이라는 것을 아니까 문법이 틀리거나 문장이 잘 이어지지 않아도 충분히 감안하고 다 알아듣습니다. 너무 부담 갖지 말고, 그냥 일상 대화 정도만 할 수 있다면 큰 문제는 없을 거예요. 

특히 요즘에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아지다 보니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떠오르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직원 대부분은 중국어를 못 하니까 그렇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호텔에서 필요한 언어는 모국어와 영어에요.

물론 영어 외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본인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프런트 직원 중에서도 중국어, 일본어가 가능한 사람이 많지 않으니, 식음료 부서가 아니라, 프런트 부서에서 일하고 싶다면 중국어 구사 능력은 큰 장점이 될 거예요.

ⒸNils Stahl


도움 되는 경험을 차근차근 쌓기

호텔 경력이나 관련 전공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전공, 비경력자가 일을 더 못하는 게 아니니까요. 실무를 하면서 일을 하나하나 배워가는 것이지, 모든 것을 이미 알고서 취업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요즘 인터넷에는 굉장히 많은 정보가 있으니까, 관심이 있다면 테이블 매너, 음식 정보 등은 충분히 혼자서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멘티님 계획처럼 호텔 연회장에서 단기 아르바이틀 해 보시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연회장이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무언가를 배우고 경력을 쌓기에 적합한 장소가 아니라는 겁니다.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많은 일을 시키니까 체력적으로 힘들기도 하고, 지식이나 경험을 쌓기보다 단순 육체노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므로 호텔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 하기에는 더 실망감을 느낄 수도 있거든요.

차라리 작은 기업의 레스토랑 같은 곳에서 6개월~1년 정도 일을 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최소 6개월은 돼야 경력으로 봐주니까요.

호텔 홈페이지나 구인사이트에 계약직을 구하는 경우도 많으니 기회가 된다면 지원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됐다면 좋겠네요. 호텔 문턱, 그렇게 높지 않으니 과감하게 도전해보세요.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다시 질문해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