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스펙이 아닌 저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걱정돼 멘토님께 질문드립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20대에 성공하고 싶습니다. 제가 준비해야 할 것이나 필요한 경험 등 구체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 박동우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많은 취준생이 금융권에 문을 두드리고 있지만 사실 일자리가 너무 적습니다. 게다가 100:1의 경쟁률을 뚫고 입사에 성공해도 5년 이상의 정착률이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이는 금융권에 대한 막연한 환상으로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고민해보지 않았겠죠. 또 금융권에서 일하는 고충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로 입사를 하니 어려움이 생겼을 것입니다.
금융권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바로 영업능력을 인정받는 것입니다.
금융업은 영업이 전부
금융업은 현장영업과 영업 지원 업무가 전체의 9할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개발하고 자산을 운용하는 파트는 극히 일부의 브레인들이 수행하고 있지요. 즉, 영업을 잘하는 것이 금융업계에서 성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겁니다. 이것은 어느 은행, 보험사, 증권사를 가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융권 직무에 지원하기 전, 본인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다면 영업적 역량을 기르고 그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축적하세요. 판촉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인적 네트워크를 다양하게 형성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