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업의 비중이 큰 금융업
멘토
회계/재무/금융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수도권 대학의 경제금융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4학년인데 취업을 위해 한 일은, 학점 관리와 몇 개의 자격증을 취득한 게 전부라 막막합니다. 


©Michael Longmire


이제 스펙이 아닌 저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걱정돼 멘토님께 질문드립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20대에 성공하고 싶습니다. 제가 준비해야 할 것이나 필요한 경험 등 구체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 박동우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많은 취준생이 금융권에 문을 두드리고 있지만 사실 일자리가 너무 적습니다. 게다가 100:1의 경쟁률을 뚫고 입사에 성공해도 5년 이상의 정착률이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이는 금융권에 대한 막연한 환상으로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고민해보지 않았겠죠. 또 금융권에서 일하는 고충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로 입사를 하니 어려움이 생겼을 것입니다.
 
금융권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바로 영업능력을 인정받는 것입니다.
 

금융업은 영업이 전부

금융업은 현장영업과 영업 지원 업무가 전체의 9할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개발하고 자산을 운용하는 파트는 극히 일부의 브레인들이 수행하고 있지요. 즉, 영업을 잘하는 것이 금융업계에서 성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겁니다. 이것은 어느 은행, 보험사, 증권사를 가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융권 직무에 지원하기 전, 본인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다면 영업적 역량을 기르고 그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축적하세요.  판촉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인적 네트워크를 다양하게 형성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Aleksandar Grozdanovski


또 저처럼 보험 영업을 경험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졸업을 한 학기 남겨둔 27세에 보험영업을 시작했습니다. 1년 뒤 영업관리직으로 보직 이동을 했는데, 첫해에 올린 소득이 8000만 원 정도였습니다.
 
이런 실무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영업적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수단은 다양합니다. 특정 경험이 좋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니 멘티님에게 맞는 경험을 찾아보세요.
 
하나 더 말씀드리면, 실무진들과 많은 대화를 하셨으면 합니다. 금융권 취업에 성공한 선배를 만나 보시거나 각종 금융사에서 진행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자주 참여 하십시오.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도 직무 설명 후 실무진들과 간단히 맥주 한잔하면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호프데이’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금융회사에서는 영업 마인드를 갖춘 사람을 가장 선호합니다.
 
그럼 준비 잘하셔서 20대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회계/재무/금융
약 1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