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공학부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학과에서 이차전지 관련 강의를 수강하며 배터리 생산공정에 관심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Kumpan Electric
1) 배터리 생산관리 직무는 여타 생산관리와 어떻게 다르며 배터리 생산관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인가요?
2) 배터리 생산관리 직무로의 취업을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궁금합니다.
시작하는 단계라 질문이 조금 성글었는데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보통 생산관리라고 하면, 굉장히 넓은 의미를 가집니다. 그 안에서 세부 직무를 나눌 수도 있을 정도인데요.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원활한 생산활동이 이뤄지기 위한 모든 활동들을 수반하는 직무입니다.
배터리 산업에서의 생산관리도 여느 제조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배터리 업계는 고객사로부터 물량을 수주받아 생산하는 방식의 수주 산업으로, 이 물량을 컨트롤하는 것이 생산관리 직무의 큰 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생산관리 직무로서 내가 맡은 공장에 고객 물량이 들어온다면, 납기 내에 쳐낼 수 있는지 생산 capa를 검토하여 실제 생산 가능한 량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서 생산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러려면 생산할 제품의 특성과 설계 특징, 생산에 필요한 설비/공정의 capability를 알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술/제조 엔지니어들과 가장 많은 협업을 하게 되지요.
또한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 (대량 불량, 설비 shut down, 안전사고 등등)을 파악하고 그것이 생산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생산활동을 꾸준히 영위하려면 거기에 필요한 자재도 원활한 공급이 필요하니, 원자재 입/출고 계획을 수립하고, 생산한 완제품을 고객사로 출하하는 데까지의 물류 작업을 컨트롤하기도 합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고, 생산관리 담당자마다 업무를 나눠맡아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업무 내용 중에, 내가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또는 유리할 것 같은) 업무를 골라 면접에 어필해 보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Scott Webb
생산관리 직무에 취업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추천해 드리는 활동은 생산관리 관련 인턴이나 중고 신입 경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생의 입장에서 이러한 경험은 쌓기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땐 관련 서적을 읽고 독후감을 써서 그 근거를 남겨놓거나, NCS와 연계하여 수료증이 나오는 강의를 수강하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기 아르바이트로서, 공장이나 기타 제조업을 경험할 수 있는 곳에서 경험하는 것도 좋은 무기가 될 겁니다.
그러나 신입 채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직무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알고, 이 직무에 관심이 있어왔음을 충분히 경험과 근거로써 보여주고, 파이팅 넘치게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아직 취업까지 시간이 남아 있다면 배터리의 생산공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고 있고, 생산관리/SCM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걸 추천해 드려요.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히 질문 부탁드립니다.
어떤 내용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제가 질문드린 내용 이상으로 답변을 너무 상세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