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광고홍보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 3학년 학생으로, 현재 미디어 플래너와 미디어 바이어라는 직종에 관심이 생겨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해당 직종에 관해 구체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지인이 없어 고민이 깊었는데, 이렇게 잇다를 통해 멘토님을 알게 되어 다행스럽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제 질문은 간단합니다. 미디어 플래너나 바이어가 되고자 하려면 가장 먼저 무엇을 공부하고 준비해야 할까요? 현재 제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일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지혜 멘토의 답변
본인의 관심 분야를 선정해서 구체적으로 꿈을 고민하시는 모습이 무척 인상이 깊어요. 멘티님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짧게나마 몇 자 적어 보았습니다.
이론은 선택이 아닌 필수
광고매체 전략을 기획하는 미디어 플래너(Media Planner), 광고매체의 시간이나 지면을 구입하는 미디어 바이어(Media Buyer)는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관계를 조율·조정하는 AE(Account Executive)보다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군입니다. 그러므로 매체(미디어) 계획에 필요한 수많은 용어와 이론, 전략, 계산법 등을 먼저 머릿속에 정립해두지 않고선 실질적인 업무 수행이 애당초 불가능하죠.
종종 매체 이론 교육을 이수하지 않고도 광고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췄다고 판단하여 미디어 플래너/바이어로 채용되는 지원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대부분 미디어 교육을 수료해야만 실무에 투입되기 때문에, 가능한 미리 관련 교육을 먼저 이수하고 입사 지원을 하시기 바랍니다.
학교 수업을 적극 활용하세요
멘티님께서는 다행히 아직 학생 신분이기에 학교 수업을 적극 활용해 매체 이론을 배울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체계획론’이란 이름으로 통용되는 수업이 있는데, 학부 과정이기에 실무는 경험할 수 없겠지만 매체 업무가 무엇이고 어떤 이론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충분히 배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실무에 투입되어도 결국 매체 이론을 학습하지 않고선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관련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환경에 있는 멘티님께서는 꼭 학교 수업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체득하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