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기획에 관심이 많은 멘티입니다. 저는 하고 싶은 분야가 비교적 명확해서 여태까지 그 분야에만 집중하느라 공백기가 본의 아니게 늘었습니다.
ⓒmike bird amplifier
지금 계속 취업이 늦어지다 보니 고민이 많은데요, 취업 준비를 하면서 느낀 건 기획 PD는 신입을 거의 뽑지 않더라고요. 그렇다면 기획 PD를 꿈꾸는 사람들은 어떤 준비를 어떻게 해야 이쪽으로 입문할 수 있을지가 너무 궁금합니다. 그리고 어떤 인재상을 원하고 무슨 준비를 더 해야 할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하나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기획 PD는 아무래도 바로 실무에 투입할 만한 사람을 많이 뽑다 보니, 신입 공채를 자주 하는 직무는 아닙니다. 그래도 무조건 경력이 있어야 만이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저 역시 처음 들어갔을 때 (경력 없는) 신입으로 들어갔기 때문이죠.
ⓒGeorge Becker
기획 PD는 어떻게 준비할까?
기획 PD는 따로 준비해야 할 것이 없습니다. 평소에 많은 작품을 접하는 것이 중요해요. 시중에 나와 있는 책, 영화, 드라마, 공연, 전시 (해외 포함)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접하고 이를 어떻게 드라마화 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기획안을 쓰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놓는 것도 꼭 필요하고요.
기획 PD의 인재상은?
기획 PD의 인재상은 규정된 게 없습니다. 다만 직무 경험상 제가 느끼는 바를 말씀드리자면, 우선 해당 콘텐츠에 열정이 있고,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쉽게 지치지 않는 원동력이 중요하지요. 더불어 자신만의 분석 감각과 트렌드를 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개성은 곧 경쟁력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그리고 기존 콘텐츠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의견을 말과 글로써 논리적이고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Martin Lopez
기획PD는 작가들의 대본을 개발하고, 또 좋은 원작을 발굴하는 일 등이 주업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위에 언급한 것들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도 다른 사람들보다 늦은 나이에 시작한 만큼, 조급함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요. 지금 조금 늦은 것은 아무것도 아니니까 너무 초조해 하지 말아요! 자신만의 때가 있으니 그 때가 되면 누구보다 활짝 능력을 피울 수 있을 겁니다.
취업에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요새도 하는 지 모르겠는데, 제작사나 방송사에서 운영하는 기획 서포터즈 활동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좀 규모있는 드라마/영화 제작사 등에서는 대학생 서포터즈를 간혹 뽑기도 하니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