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국방 분야 관련 품질 평가 기관의 인사팀에 지원해 면접을 앞두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면접은 직무역량 평가와 인성면접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최종적으로 1명을 선발하는데 총 8명이 면접을 보는 상황입니다.
ⒸPasuwan
간략히 제 경력사항을 말씀드리면, 저는 공공기관 두 곳에서 사업기획과 관리, 협약 및 평가 업무를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유명 패션 브랜드 업체에서 1년 6개월 동안 근무하며 스텝 채용 및 육성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현재는 대학에서 전공했던 경영학 수업 내용 중 인사와 관련된 부분을 복습하는 중입니다.
제 고민은, 나름의 경력이 있음에도 인사팀에서 직접 일한 경험은 없어, 면접에서 무엇을 어필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점입니다. 멘토님께서는 상술한 제 경력사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나아가 제가 앞으로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할지 역시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멘티님의 커리어를 보니, 인사팀에서 근무한 경력은 없으시지만 충분히 면접관에게 어필할 수 있을 만한 경험을 쌓아 오셨다고 생각됩니다.
먼저 패션 브랜드 업체에서의 스텝 채용 및 육성 업무는 품질 평가 기관의 인사팀이 담당하는 업무와 다소 차이가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맥락은 동일하니 강조하셔도 좋은 경험입니다. 또한, 공공기관에서 맡으셨던 ‘관리’ 업무와 ‘평가’ 업무도 인사의 한 축이 되는 과업이니 면접에서 어필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품질 평가의 기반은 ‘표준’이니, 직무역량 평가 면접에서는 *ISO 9001, *ISO 17025 등의 국제표준을 살짝 언급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기획력을 강조해 보세요
제 기준으로는 멘티님의 경력 정도면 면접 준비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경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돼 걱정이라면, 다음 사항을 위주로 준비해보세요.
우선 본인의 기획력을 강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 사수는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해 S사 반도체 공정에서 근무하던 중 저희 협회의 경영 부서로 이직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커리어 상으로 인사/노무 분야 경험이 전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면접에서 대학 시절 동아리에서의 기획 경험을 언급해 좋은 평을 들었다고 합니다.
Ⓒtomertu
다음으로는 멘티님께서 지원한 기관이 현재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는가를 철저히 조사해 보셨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저희 협회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6개월 간 뉴스 전체를 꼼꼼하게 살폈는데요. 이를 통해 협회가 어떤 부분에서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어떤 능력을 지닌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예컨대 멘티님께서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 지원하셨다면, 당사 홈페이지 혹은 상위 정부 부처 홈페이지로 가셔서 ‘감사 결과’ 섹션을 찾아보세요. 여기에는 해당 기관이 안고 있는 결함과 애로사항 등이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멘티님 본인이 생각하는 기관의 핵심 문제를 잘 지적하고 좋은 대안을 낸다면 면접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감사 결과에서 드러난 협회의 결점 중 직원 내부교육 부재를 가장 큰 문제로 지목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시 회사 전반의 경쟁력이 약화될 뿐만 아니라, 국익에도 치명적인 타격이 올 수 있다는 주장을 폈었답니다.
인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 역량입니다
끝으로 제가 다년간 협회에서 근무하며 느낀 점은, 현장에서는 실력보다 인성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개인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라 하더라도 기본적인 인성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함께 근무하는데 상당한 지장이 있었습니다.
멘티님께서도 공공기관을 비롯해 여러 조직에서의 근무 경력이 있으시니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직무역량 평가도 중요하지만 결국엔 인성 면접이 당락을 결정지을 테니, 모쪼록 잘 준비하시어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ISO 9001: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
*ISO 17025: 국제표준화기구에 의해 제정된 시험소 또는 교정기관의 능력에 관한 일반 요구사항의 국제표준규격.
스펙은 상당히 부실합니다(석사는 직장다니면서 취득했습니다) 제대로 된 자격증 하나없고 토익 점수도 높은게 아니었죠. 하지만, 저는 글을 좀 쓸 줄 압니다. 말도 좀 할 줄 알죠. 자소서와 면접만으로 한전/코트라/at센터 등 서류합격에서 떨어진 적 없고, 최종합격 한 3개의 공기업 중에 제일 조건 좋은 곳을 골라 현재 직장생활하고 있습니다.
제 삶이 정답은 아니지만, 치열하게 살아왔고 치밀하게 계획했던 노하우 정도는 알려드릴 수 있을 듯 싶습니다.
공공기관/정부기관/정출연 등 입사를 꿈꾸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