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신선식품 MD를 꿈꾸는 취준생입니다. MD라는 직군의 업무에 대해 막연하게는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곳이 없어 자소서를 쓰는 게 너무나 막막합니다.
ⒸDan Gold
멘토님이 보시기에 MD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신선식품 MD가 겪는 고충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다행스럽게도 제가 조언을 드릴 수 있는 부분들을 질문해 주셨네요. 지금부터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상품의 트렌드를 인지하세요
멘티님께서도 알고 계시겠지만, MD는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언제나 이 둘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전문적인 수준으로 유지 및 갱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kathayut kongmanee
먼저 상품 측면에서 MD는 본인이 담당하는 카테고리의 전문가가 되어야 해요. 신선식품 MD를 지망하고 계신다니 ‘쌀’을 예로 들어 보자면, MD는 쌀의 수확 시기와 그에 따른 품질 및 가격의 차이, 당해 농사의 잘되고 못된 상태(작황 상태) 등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면밀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MD는 고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협상력을 보유할 수 있지요.
하지만 아무리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고품질의 상품이라 하더라도 고객이 외면한다면 의미가 없겠죠. 따라서 MD는 상품 정보뿐만 아니라 고객 트렌드의 변화도 인지해야만 해요. 주요 고객들이 현재 시장에서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지,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곧 어떤 상품이 필요할지를 빠르게 캐치하고 그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상품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oatawa
리스크를 감당해야 합니다
최근 들어 신선식품 MD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분야가 있습니다. 직매입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하는 전자 상거래 사이트가 그것이죠. *오픈 마켓 사이트와는 달리, 직매입 방식을 토대로 한 사이트는 판매자로부터 미리 상품을 구매한 다음, 오프라인 마트와 같이 상품을 창고에 재적해두고 일괄적으로 주문과 배송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많은 소비자가 효율성이 높은 직매입 사이트를 선호하고 있어요.
신선식품 역시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이 통합 배송을 원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신선식품은 유통기한이 짧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상품을 미리 매입해서 재고를 장기간 보유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즉, 상품을 매입하고도 제 시간 안에 판매하지 못한다면 폐기 처분할 가능성이 높지요. 따라서 신선식품 MD는 높은 인프라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른 상품 MD보다 수익 창출이 어려울 수 있어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오픈 마켓(Open market): 개인 판매자들이 인터넷에 직접 상품을 올려 매매(주문 및 배송)하는 쇼핑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