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서비스 기획 직무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정리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자 하는데, 궁금한 것이 생겨 멘토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만들어 본 경험이 없어서 검색을 통해 기존 사례를 먼저 찾아보고 있는데,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혹시 신입 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공부하기 좋은 사이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서적이나 블로그, 강의 등을 통해 ‘서비스 기획자의 좋은 포트폴리오’에 관해 공부하고 싶습니다. 소스나 작성 방법을 추천받을 수 있을까요?
멘토님의 조언이 제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안녕하세요. 포트폴리오가 고민이시군요. 아는 범위 내에서 조언을 드려보겠습니다.
좋은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좋은 포트폴리오란, 한마디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된 문서라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어떤 포인트를 어필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콜라를 마시고 나서 어떤 표현들이 나올 수 있을까요?
치킨에는 역시 콜라지!
소화가 안 될 때는 콜라를 마셔야지
콜라는 역시 OO 콜라지!
이처럼 다양한 표현이 나올 수 있겠죠? 포트폴리오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정 혹은 결과 중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포트폴리오 구성과 양식이 달라집니다.
과정 중심 포트폴리오 vs 결과 중심 포트폴리오
과정 포트폴리오는 서비스 기획, 개발, 오픈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반면 결과 포트폴리오는 서비스명, 기간, 목적, 역할, 결과, 배운 점 등 주요 정보 중심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과정 포트폴리오의 요약본이죠. 물론 결과 포트폴리오라고 ‘OOO 공모전 수상’ 한 줄만 작성해서는 곤란합니다. 배운 점 등 본인이 강력하게 어필할 부분은 상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특별한 양식이 없습니다. 상대방이 봤을 때 이해하기 쉬운 문서가 가장 좋은 포트폴리오입니다.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표, 도식 등의 시각화도 좋은 방식이죠.
좋은 포트폴리오 예시는 구글에서 검색해도 많이 나옵니다. 과정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것인지, 결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것인지 먼저 정하신 후 해당 내용을 꼼꼼히 작성해보세요. 특히 ‘배운 점’은 꼭 넣어서 자신만의 강점을 어필하시길 바랍니다. 분명 좋은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을 거예요. 멘티님을 응원합니다.